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포천 교동장독대 마을-주말농장과 농촌체험

추천여행기

포천 교동장독대 마을-주말농장과 농촌체험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6.9.7교동 장독대 마을psd

경기도 포천에 있는 교동 장독대 마을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으뜸촌’으로 선정된 농촌관광마을/팜스테이 마을/떡 만들기 체험/경기도 가볼 만한 곳  

_DSC4736

경기도 포천 관인면에 있는 교동 장독대 마을은 1995년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 시범 마을로 지정되면서 마을 개발 사업을 하고 각종 농작물 재배와 민박을 통해 농촌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팜스테이를 전국 최초로 시작한 마을이다.

25가구 정도가 사는 작은 마을이지만 마을 주민들은 늘 정보를 습득하고 공부하며 새로운 체험 상품을 끊임없이 개발하며 농촌체험이 가장 큰 소득원인 마을이다.

 _DSC4717

_DSC4724

한탄 8경 중 하나인 비둘기낭 폭포 들어가는 입구에 있어 이 마을에 들러 점심도 먹고 떡 만들기 체험을 했다. 마을에 들어서니 길가에 코스모스와 들꽃들이 피어 하늘거리고 체험관 건물이 있는 마당 장독대 주변에도 꽃들이 활짝 피어 아름답고 여유로운 풍경으로 여행자를 맞이한다.

_DSC4727

_DSC4732

장독대 옆에 있는 작은 연지에는 곱디고운 연꽃이 피어있어 아직도 여름을 떨쳐내지 못한 초가을임을 자연에서도 느끼게 한다. 점심은 마을 부녀회원들이 지역 농산물로 정성스럽게 준비한 8찬 정식이다. 이른 아침부터 부지런히 다녔더니 배가 고파 마음은 듬뿍 담고 싶었으나 먹다가 부족하면 얼마든지 더 먹을 수 있으니 열무김치 두부 깻잎절임 감자 호박 등 남기지 않고 먹을 만큼 조금씩 골고루 다 담아서 맛있게 먹었다.

1

20160907_142341

점심을 맛있게 먹고 바로 옆 건물로 옮겨 떡 만들기 체험을 했다. 송편은 쌀가루를 반죽해 먼저 소를 넣고 모양을 만든 다음 쪄먹는다.  그런데 이날 체험은 바람떡 만들기로 반죽을 먼저 익힌 다음 모양을 만들어 바로 먹을 수 있게 준비해주었다.

쌀가루에 단호박 비트 쑥으로 천연재료를 사용해 만든 반죽은 노랑 분홍 초록으로 한복 색깔처럼 화사하고 곱다. 화려한 반죽, 밀대, 장식틀, 소 가 준비되어 있어 간단하게 설명을 듣고 4~5명이 한 조가 되어 함께 만들었다.

설명을 들을 땐 간단해서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돌아서면 금방 잊어버리는 게 어딜 갈까. 그래도 직접 한번 해보면 그다음부터는 쉽고 재미있게 하게 되니 역시 직접 체험해 보는 게 최고다.

바람떡 만들기

 

바람이 들어가 바람떡인 반달 모양의 기본 떡 모양은 동그랗게 소를 만들어 넣고 접어서 동그란 틀로 반만 꾹 눌러주면 반달 모양이 완성된다. 거기에 밀대로 반죽을 가늘게 밀어 틀로 꽃 모양을 찍어내 살짝 장식만 해주면 끝. 안에 소를 넣고 호박 모양도 만들어보고 네모난 틀 두 장을 찍어 보자기 모양도 만들었다. 소를 넣지 않고 장식으로 장미도 만들어본다.

조금 익숙해지니 응용력도 생겨 장미는 색을 골고루 섞어 보기도 하고 보자기 떡도 색을 섞어 더 예쁘게 모양을 낸다. 만들다가 못난이가 되어버리면 입안에 쏙 넣고 오물오물하며 여러 사람이 모여 재미나게 조몰락조몰락했더니 금방 다양한 모양으로 예쁘게 한 접시 뚝딱 만들어졌다. 어릴 적 소꿉놀이로 상차림 해놓고 바라보는 것처럼 뿌듯하다. 예쁘게 만들어놓고 보니 먹어버리기 아깝기도 했지만, 점심 먹고 바로 떡 만들기 체험을 해서 작은 도시락에 담아 집으로 가져왔다.

_DSC4738

_DSC4739

떡 만들기 체험을 마치고 마을 사무장님께서 체험장 위쪽으로 안내해 잠시 마을활동 소개를 해주셨다. 귀농·귀촌이나 주말농장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귀가 솔깃해질 이야기.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마을 가장 전망 좋은 곳에 아담한 주택 5채가 들어서 있다. 도시민들에게 보증금 없이 1년 단위로 임대해 소규모로 채소도 길러보며 전원생활을 해볼 수 있게 하는데 1년에 한 번 입찰을 통해서 선정한다고 한다.

집 앞 작은 정원에는 각종 유실수를 비롯해 여러 가지 꽃을 심어 키우고 각종 농산물을 재배해볼 수 있다. 귀농·귀촌을 생각하고 있다면 무작정 시작했다가 정착에 실패하지 말고 이렇게 미리 살아보는 것도 좋겠고 주말농장을 해보아도 좋겠다.  

_DSC4740

교동 장독대 마을은 농촌체험, 음식 만들기, 생태체험, 문화 놀이 등 다양한 체험 행사뿐만 아니라 옛 잔치를 복원하고 체험함으로써 포천 지역의 민속 문화를 알리는 이바디 잔치로 마을 수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아름다운 농촌 마을 만들기에 주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도 그곳의 자연 풍광만큼이나 아름답게 느껴지는 마을이다  

_DSC4741

여행 정보   

-주변 관광지: 교동 가마소/비둘기낭/화적연/멍우리 주상절리대/철원 노동당사/보가산성/지장계곡 등

-마을 홈페이지: http://www.교동장독대마을.com/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교동길 123/☎031-534-5211

0 추천

TAG 경기도 주말농장 경기도가볼만한곳 농촌체험마을 떡만들기 팜스테이 포천 교동장독대마을 포천가볼만한곳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