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축제 가볼만한곳)안성바우덕이축제

추천여행기

(축제 가볼만한곳)안성바우덕이축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신명나는 한판

2016년 안성바우덕이 축제

IMG_9659

 

IMG_9679

어릴 적 장구나 꽹가리 소리는 참 지루하고 시끄럽다고 생각했다.

어른이 되니 사물놀이판에 있으면 신났고 영화 ‘왕의 남자’를 본 이후로는 그런 놀이판에 끼여 한판 놀고 싶었다.

안성 바우덕이 풍물 공연를 보고 싶다고 버르고 있었는데 2016년 안성 바우덕이 축제를 앞두고 드디어 볼 기회를 잡았다.

IMG_9654

안성 바우덕이 축제는 2001년에 시작되었고 매년 9월 말이나 10월 초에 열린다. 축제의 명칭은 안성 남사당패와 19세기 말에 15세의 나이로 남사당패를 이끌었던 바우덕이라는 여자 꼭두쇠에게서 비롯되었다. 

축제는 안성이 남사당의 발생지이자 조선시대 최초의 대중연예인이자 국가로부터 인정을 받은 바우덕이 배출한 것을 기념하고 조선 전국 3대 장터였던 안성 예 장터를 재현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다.

바우덕이는 안성 남사당패를 이끌었던 꼭두쇠로 22년의 짧은 생애를 살았다. 5살에 안성 남사당패에 들어가 15세에 꼭두쇠가 되었다. 남사당패는 남자들의 집단이기 때문에 남자가 우두머리를 맡는 것이 일반적인데 바우덕이는 여자 꼭두쇠였다. 1865년 조선시대대원군은 경복궁 공사를 좀 더 원활하게 진행가기 위해 소리꾼들을 불러 들였고 그때 바우덕이와 그 패도 부름을 받았다. 그 후 대원군은 바우덕이의 기예를 칭찬하는 뜻으로 옥관자(子)를 하사했다.

 IMG_9675

IMG_9606IMG_9607

 

IMG_9670

바우덕이 풍물놀이는 6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는 ‘풍물’로 충청도와 경기 이불의 웃다리 가락을 바탕으로 한다. 최소 24명의 인원이 관중의 흥미와 주목을 끌 수 있도록 묘기 중심으로 한다. 둘째 놀이는 버나인데 다른 말로 대접 돌리기라고 한다.

셋째 놀이는 살판으로 땅재주라고도 한다. ‘잘하면 살판이요, 못하면 죽을 판이라는 속담에서 생긴 이름이다.

넷째는 어름이라고 하는 줄타기이다. 다섯째는 탈놀음으로 덧뵈기라고도 한다.

여섯째는 덜미 인형극인데 인형의 목덜미를 잡고 움직이는 인형놀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IMG_9647 IMG_9645

신명나는 풍물놀이에 이어 버나를 돌린다. 크거나 작거나 별걸 다 돌리고 던져서 돌려가며 돌린다. 체험시간에 버나를 돌려보니 너무 어려워 단 한번을 돌리기가 어려웠다. 

살판 땅재주는 매트를 깔고 재주를 넘었다. 아주 어린아이가  나와서 잘도 넘었다. 관중 중에 남자 2명을 무작위로 지명해 시켰는데 연기자 만큼이나 재주를 잘 넘었다.

IMG_9691 

IMG_9706 IMG_9709

IMG_9632 IMG_9685

어름, 줄타기는 남사당 풍물놀이의 하이라이트이다.

바우덕이가 줄타기를 하는데 줄타기는 3m 높이에서 5-6m 줄위를 걸어가기도 하고 훌쩍 튀어오르기도 한다.

바우덕이는 어린 나이의 여자인데 얼마나 연습을 했을 지 짐작이 안된다. 공연 중 가장 볼 만 했다. 

탈놀음, 덜미 인형극 또한 관객들을 계속 웃게 만들었다. 간간이 관객과 함께하는 공연이어서 더 즐거웠다.  

IMG_9722

 

IMG_9603

 

 

2016년 안성바우덕이 축제는 ‘신명에 취하고 남사당에 물들다’라는 슬로건 하에 그 어느해보다도 화려하고 신명나게 치러질 예정이다.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진행되는데, 축제 전날 28일에 안성시내 중앙로와 내혜홀 거리에서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길놀이 퍼레이드로 전야제 축제가 열린다.

29일 안성마춤랜드에서 개장식을 시작으로 열리며 남사당 놀이가 축제의 핵심이다.

특히 남사당과 쌍벽을 이루는 또 하나의 조선시대 유랑 예인 집단인 솟대쟁이를 비롯한 이천 거북놀이, 동두천 시립예술단 등의 전통공연과 현대인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퓨전국악 공연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자세한 안내, 안성 바우덕이축제 홈페이지: http://www.baudeogi.com/

* 안성 바우덕이 풍물단 상설공연은 축제 기간 이외에도 안성맞춤공원에 가면 바우덕이 풍물공연을 볼 수 있다.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4시, 일요일 2시에 공연을 한다.

오픈 공연으로 평양예술단의 공연이 30분 진행되고 바우덕이 풍물 공연은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다.  
// *주변 관광지로는 안성 팜랜드가 있으며, 안성 나라농원(안성시 서운면 인처동길 38-19 tel031, 672-9640에서 포도따기 체험 하고 시골밥상으로 식사도 할 수 있다. 그 농원에서 재배한 야채로 차린 밥상은 어릴 적 엄마가 차려준 그 맛이다.

*안성장터국밥집은 4대째 내려오는 국밥집으로 국밥과 수육만 판매하며 국밥의 가격은 5,000원이다.

0 추천

TAG 2016안성바우덕이축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