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박물관 성남시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판교박물관

나의여행기

경기도 박물관 성남시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판교박물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박물관1

전통문화 및 역사교육문화 체험관 ‘판교박물관’ 은

한반도 중부 지방에서 남부 지역으로 가는 길목인 수도권 중심부에 있는

성남 판교택지개발시 발굴된 삼국 시대 돌방무덤의 보존과 활용을 위해 조성되었다.

성남시의  역사를 보여주는 곳으로 1,600여 년 전 한성백제시대 유적 9기와 고구려 돌방무덤 2기 등을 전시 보존한다.

판교에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동북아 교류 및 고구려 남하를  입증하는 유적으로 학술적 가치가 있는 유적이다.

삼국시대 판교, 판교의 역사 정보검색, 교육실 등이 있는 박물관 1층에서

지하로 내려가면  백제고분, 고구려고분 체험학습장, 수장고, 유물전시실 등을 만날 수 있다.

 

 

박물관2

 

 

 

박물관3

가장 먼저 성남시의 연혁과 역사를  만날 수 있다.

삼국의 발전과 충돌이 치열하게 일어난 판교를 493년의 가장 긴 기간 차지한 백제는 그 시기에 최전성기를 누린다.

이후 고구려가 점유하여 남방 진출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마지막으로 신라가 차지한다.

판교의 개발이 이루어지기 전에 문화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옛 모습을 기록으로 남기고

땅속에 묻힌 문화재에 대한 발굴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구석기시대의 사람들이 판교에서 살았던 흔적외에도 신석기와 청동기 시대의 집자리와 유물도 발견한다.

 

 

박물관4

 

2008년 판교택지 개발지구 부지에서 발굴된 9기의 한성백제시기 석실분과 출토된 금. 은제장식품을 통해

‘남한산성’ 이남 지역이라는 것에서 유래된 ‘성남’ 은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까지

한반도의 역사적 요층지이다. ” 는 것을 알 수 있다.

동북아시아의 대외 교류 증거이기도 한 그 시기 사람들의 생활과 유사한 형태의 유물들이 일본에서 발견되었다.
약 70만년에서 1만년전 사이의 우리나라 구석기시대의 토층도 만날 수 있다.

입자가 매운 고운 점토가 갈라지면서 생긴 균열에 다른 성분의 흙이 메워져 독특한 모양의 토양쐐기구조이다.
박물관5

박물관6

​판교 택지 개발 당시 발굴된 4세기 후반에서 5세기 후반으로 추정되는

유적 11기 돌방무덤의 보존 및 활용적 측면을 고려하여 대규모 실내 이전 보존 방식으로 복원했다.

지하 1층에서 백제고분, 고구려고분외에도 기획전시실, 학습장, 정보검색대, 포토존 등을 만날 수 있다.

백제의 수도가 위례성이였을 때의 돌밤무덤 안에서 그릇 , 장신구 등이 출토되었다.

한반도의 북쪽에 위치하여 남쪽에서는 찾기 힘든 고구려 돌방무덤도 발견되어 전시했다.

삼국시대의 돌을 다루는 기술,  장신구 토기의 제작기술, 매장풍습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장이다.

 

박물관7

 

박물관8

분당구 판교동에서 출토된 한성백제 돌방무덤은 4세기 후반 ~ 5세기 후반 백제의 것으로 평면 직사각형이다.

천정과 돌방, 상부는 파괴되어 없어지고 돌방 일부와 널길만 남아 있다.

굴식 돌방무덤은 입구에 있는 널길 (연도)을 돌로 막아 두었다가 다른 사람 (가족) 이 죽으면

다시 열어 관을 들여놓기도 했다.

​금동제 장신구와 관못, 벽에 발견된 흔적으로  당시 세계사 교류의 증거로 여긴다.

근처에 있는 자료 화면으로 출토된 유물의 사진도 볼 수 있다.

 

박물관9

 

박물관10
발굴체험, 유물조립하기, 저포놀이, 전통보드게임과 교구도  사용할 수 있어 구경을 하다  게임에 열중하는 사람도 있다.

유물 스탬프 찍기, 스크린을 터치하며 고분 발굴 체험도 할 수 있어 흥미롭다.

포토존과 자료실도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좋다.

 

박물관11
지하 1층 기획전시실에 판교동 일대에서 발견된 유적을 전시했다.

철제품으로 말 모양으로 주조된 철마가 시선을 모은다.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기 위한 고려 중기의 ‘당집’ 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한다.

지금도 강원도의 서낭당에서는 판교 출토 철마와 유사한 형태의 유물이 발견된다.

 

박물관12

해설사가 머물고 있어 궁금한 것을 질문할 수 있었다.

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하여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저녁 8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판교박물관 주소 ;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191 ( 031 729 4535 )
 

 

0 추천

TAG 경기도박물관 판교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