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가을여행주간 경기도 가볼만한 곳-고양 행주산성

추천여행기

가을여행주간 경기도 가볼만한 곳-고양 행주산성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6.10.20 행주산성

2016년 가을여행주간(2016.10.24~11.6)어디갈까.

고양 행주산성 어때?

올해 처음으로 10월 28(금)~30(일)까지 3일간 조선시대 행주대첩 행주치마를 테마로한 신개념 역사체험 축제를 한다는데 축제도 즐기고 권율 장군이 행주대첩에서 승리를 거둔 역사 현장도 돌아보고~~

-행사명:행주야 놀자! 행주치마 입에 물고

-개최기간:2016.10.28(금)~30(일)

-개최 장소:행주산성 일대

대첩문과 권율장군동상

행주산성(국가지정 문화재 사적 제56호)

행주산성은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덕양산 정상의 능선을 따라 축조된 토성으로 산성의 둘레는 1km로 현재 415m가 복원되어 있다. 덕양산 정상까지 높이는 약 125m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동남쪽으로는 한강을 끼고 가파른 절벽을 이루고 있으며 북서쪽으로는 두 개의 좁은 골짜기를 이루며 능곡 평야를 향해 뻗어 있다. 서해안으로의 뱃길과 연결되어 있고 넓은 평원이 앞을 이루고 있어 삼국시대부터 군사적 요충지로 주목받아왔다.

임진왜란 당시 전라 순찰사이던 권율이 승군을 포함한 정병 2,300여 명으로 왜군 30,000명을 격퇴한 곳으로 한산도대첩 진주성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으로 불리는 행주대첩 전승지다. 임진왜란이 끝난 후 선조 35년(1602년)에 그날의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 덕양산 정상에 대첩 비가 세워졌다. 대첩 문과 권율 장군 동상, 충장사, 대첩 기념관, 진강정, 대첩 비각 등을 갖춘 모습은 1970년대 이후 행주산성 정화사업으로 건립해 현재에 이른다.

 _DSC4804

_DSC8663

[권율 장군의 영정이 봉안된 행주산성 충장사]

대첩문 안으로 들어서 권율 장군 동상을 만나고 포장된 도로를 따라 위로 오르다 보면 오른쪽으로 충장사 가는 길 입구에 홍살문이 세워져 있고 세 개의 길로 나누어져 오른쪽으로 들어가고 왼쪽으로 나오라는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삼도와 삼문은 궁궐 사당 서원 향교에서 볼 수 있는데 삼도와 삼문이 있을 때 들어가는 방법은 가운데는 사당에 모셔진 신이 다니는 길이며 일반인은 오른쪽으로 들어가 왼쪽으로 나온다.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이곳 충장사도 삼도 삼문으로 되어 있다. 홍살문에서 충장사 삼문이 있는 곳까지 걸어가는 길에 울창한 소나무 숲길이 멋들어지다.

충장사는 권율 장군의 호국충절을 기리기 위해 1970년 문화재건 사업으로 건립한 사당이다. 현판은 박정희 대통령의 휘호이며 이곳에서는 매년 3월 행주대첩을 기념하는 제례를 모신다.

충장사1
▲권율 장군의 영정을 봉안한 충장사

대첩기념관

 

[행주산성-대첩기념관]

충장사에서 나와 다시 조금 더 오르다 보면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은 대첩비가 있는 정상으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으로 대첩 기념관이 있어 들렀다 가도 되고 내려오는 길에 들러도 된다.

대첩 기념관은 행주산성 전투 당시 사용된 최첨단 무기와 권율 장군의 승전 모습을 담은 행주대첩도, 토성에서 출토된 삼국시대의 토기와 기와조각 등 유물이 전시된 행주산성의 작은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당시 승리의 주역이라 할 수 있는 화차 위에 총통기를 설치하여 연속으로 200발의 화살을 발사할 수 있어 위력적인 최첨단 무기로 왜군의 공포 대상이 되었던 ‘화차’와 지금의 로켓, 미사일과 같은 역할을 했던 신기전의 발사 모습을 영상으로도 볼 수 있어 흥미롭다.

 한강 주변과 방화대교

진강정1

 

[진강정]

정상에 가까워지면 오른쪽 탁 트인 시야 안으로 한강 주변 풍광과 방화대교의 모습이 펼쳐진다. 방화대교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서울 강서구 방화동과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을 잇는 다리로 중앙부 아치 트러스교는 비행기의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다. 야간에 불이 들어오면 한강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야경이 연출된다. 행주산성은 7~9월(18:00~22:00) 매주 토요일 야간 개장을 해 이 모습을 바라볼 기회를 만들어준다.

이곳을 지나면 정상이 눈앞이다. 곧바로 정상을 향해 오르지 말고 오른쪽 아래를 향해 50m 정도만 내려가면 진강정이 있다. 좀 더 짙어진 가을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들면 고요한 아름다움 속에 머물다 가기에 좋겠다 싶었다. 정자에 올라서 보니 눈앞에 ‘식사하셨나요?’ 촬영지라는 간판과 그 옆에 나무 벤치가 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계절 벤치에 앉아 친구들과 도란도란 얘기 나누며 쉬어가는 모습도 드라마에 나올 만큼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다. 

 해맞이-1

_DSC8756

 

[덕양정과 행주 대첩비각 그리고 중건한 행주 대첩비]

포장도로를 따라 정상까지 오르는 길 중간중간에 몇 번 옆으로 아래로 슬쩍 빠져 충장사, 대첩 기념관, 진강정을 들러 정상부에 이르면 덕양정과 행주 대첩비각 중건된 행주 대첩비가 나란히 높이를 달리하며 자리 잡고 있다. 권율 장군의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 조선 선조 35년에 세워진 구비는 균열과 마모가 심해 비각을 세워 보존하고 있으며 덕양산 정상에 높이 15.2m로 우뚝 솟아 있는 행주대첩비는 1970년에 중건했다.

안개 자욱했던 날이라 대첩비각 덕양정과 나란히 보이는 방화대교가 겨우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한강과 인근 도시와 농촌 풍경 멀리 남산과 북한산까지 바라볼 수 있는 덕양정과 대첩비가 있는 주변은 매년 해맞이 축제가 열려 많은 사람이 이곳에서 새해 첫날을 맞이하며 한 해의 소원을 기원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_DSC8611
▲충의정

 

대첩비 뒤쪽에 있는 충의정은 행주대첩과 권율 장군에 관한 교육용 영상을 상영하며 시민의 호국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_DSC8629

[행주산성 토성길]

대첩문에서 시작해 오른쪽으로 빙 둘러 포장된 도로를 따라 올라가며 탁 트인 한강과 주변 경관을 보며 올랐다면 내려올 때는 정상부 충의정 옆에서 시작하는 토성 길을 따라 왼쪽으로 내려와 보자.

덕양산 정상의 7.8부 능선에 만들어진 토성은 총 길이가 1km로 복원된 415m에 달하는 그 길은 깊은 숲으로 이어지는 아늑한 길로 이 길을 그냥 지나치고 올랐던 길로 되돌아 내려오면 후회막급이 되리라. 붉게 물든 덩굴식물이 빽빽하게 들어선 나무줄기를 타고 위로 올라가는 모습은 마치 정글 속에라도 들어와 있는듯해 높이 125m의 낮은 산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다. ​

​​

토성길1

_DSC8655
▲행주대첩 전투지 토성 문지

현재까지 복원된 토성 구간 중 가장 낮은 곳인 이곳은 행주산성 주 출입구 성문이 있었던 곳이다. 완경사를 이루며 산성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전략적인 위치상 아군과 적군 사이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으로 가장 피해가 많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역사의 뒤안길로 성문은 사라지고 터만 남겨진 지금은 울창한 숲과 나무계단이 토성으로 오르는 발길을 말없이 기다리고 있다.

_DSC8659

기감천(奇甘泉)

토성 길이 끝나는 지점 아래쪽에 길냥이가 있어 내려가 보았다가 작은 샘을 보았다. 행주와 덕양산 일대에서 대대로 살아왔다는 행주기씨의 시조가 이 바위 밑에서 태어났단다. 아기가 태어난 곳에는 물맛이 좋고 연중 마르지 않는 샘이 솟아 기감천(奇甘泉)이라 했으며 샘에는 아직도 물이 졸졸 흘러내리지만 현재는 마시는 물로는 적합하지 않아 마실 수 없다고 쓰여있다.

행주산성은 새해 첫날 행주산성 해맞이 축제를 시작으로 행주대첩제, 행주 문화재, 호국보훈 문화재, 행주산성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리는 곳이다. 이번 주말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축제 하나가 더 생겼다.

10월 28일(금)~30일(일)까지 ‘행주야 놀자! 행주치마 입에물고’라는 주제로 조선 시대 행주대첩 행주치마를 테마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이벤트로 구성한 신개념 역사체험 축제가 열려 기대가 된다.  

 

 

2016-10-24 22;21;28

 

 

여행정보

-개장시간:3월~10월(09:00~18:00)/11월~2월(09:00~17:00)/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성인 1,000원/청소년 500원/어린이 300원

-주차요금: 승용차 2,000원/버스 6,000원(종일 주차)

-주변 여행지

행주산성 바로 아래에 있는 행주산성 공원/행주서원/행주산성 둘레길 1구간/일산 호수공원/원마운트/한화 아쿠아 플라넷/고양 어린이 박물관/원당 종마목장 등

​-먹거리:행주산성 주변 먹거리촌에 장어 백숙 국수 어죽 등 향토음식 위주의 행주산성 맛집들이 즐비하게 이어져 있다.

-대중교통

지하철 및 경의선

*지하철 3호선 화정역 하차 → 011, 012, 85-1번 버스 → 행주산성

*경의선 능곡역 주변 → 011, 012번 버스 → 행주산성

■버스

*시내버스: 85-1(고양동 행주산성 공항동)

*마을버스:011, 012(화정역  행주산성  행주 나루터 기점)

*좌석/직행버스: 108, 870, 873, 921, 1082, 9707

※행주산성 입구 하차(도보 5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 15번 길 89(행주내동 산 26)/☎031-8075-4642~4

0 추천

TAG 가을관광주간 가을여행 고양시가볼만한곳 권율장군 서울근교추천여행지 행주대첩지 행주산성 행주산성맛집 행주산성축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