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안성 가볼만한곳/안성맞춤박물관에서 유기를 만나다

추천여행기

안성 가볼만한곳/안성맞춤박물관에서 유기를 만나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 안성 가볼만한곳/안성맞춤박물관에서 유기를 만나다 –

 

1

교통의 요충지인 안성은 옛날부터 장시가 발달했고 유기가 유명한 고장입니다.

안성맞춤박물관은 유기를 비롯하여 안성의 다양한 역사향토유물을 전시하여 안성남사당, 안성지역 생활사를 보여주며   

안성의 농업 및 향토문화 등을 통해 선조들의 삶을 엿볼 수 있도록 만든 시립역사박물관으로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입구에 있습니다.

안성시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부지에 건립하여 산학협력의 모델이 된 안성맞춤박물관은 관람료가 무료이며 주차료도 없습니다.

 

 

 

2

안성맞춤박물관은 안성맞춤 유기전시실과 안성의 농업역사실, 안성 향토사료실을 갖춘 테마박물관입니다.

유기를 중심으로 안성지방의 향토문화유산을 함께 만날 수 있는데 안성 유기의 역사와 제작방법별 분류, 유기제작과정 모형전시, 제기와 반상기, 무구와 불기 등 전시 유물을 통해 안성의 역사를 이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3

안성유기가 유명한 이유는?

광택이 곱고 선명하여 사대부가로부터 사랑받는 그릇이 되었습니다.

안성에서 유기를 주문하면 마음에 꼭 맞게 맞춤한다하여 안성맞춤이란 말이 생겨났다 합니다.

어떤 물건이나 사람이 잘 어울릴 때, 마음에 꼭 들 때 안성맞춤이라고 하지요.

 

 

 

4

유기는 놋쇠로 만든 그릇 즉, 놋그릇을 말합니다.

유기는 제작 방법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합니다.

방짜유기와 주물유기, 주물기법과 방짜기법 중간형태의 반방짜유기가 있습니다.

안성맞춤박물관은 주로 주물유기의 특성과 유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5

유기는 재료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구리가 주석과 만나면 청동유기가 되고, 구리가 아연과 만나면 황동유기, 구리가 니켈과 만나면 백동유기가 된대요.

청동은 단단하고 황동은 금빛이 나 고급스러우며 백동은 은색이 나는데

황동과 백동은 몸에 해로운 아연과 니켈이 섞여있어 황동은 그릇 보다 향로나 촛대 화로 등 생활소품으로 백동은 주로 동전에 이용된답니다.

 

 

 

6

유기는 우수성이 입증된 우리 몸에 좋은 그릇이래요.

살균력이 뛰어나고 독으로부터 보호하며 보온 보냉이 잘 되며 견고하여 떨어트려도 찌그러질 뿐 깨지지는 않습니다.

유기그릇에서도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7

잉어가 새겨진 관세이대 두께가 만만치 않은데요 관세이대나 관세이 모두 제례도구입니다.

종묘제례를 행할 때 제관이 손을 씻는 의식에 사용되는 항아리와 대야입니다.

소 모양의 희준과 코끼리모양의 상준, 특이하게 생긴 술잔 등 안성맞춤박물관에는 제례도구 등 유기로 만든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8

모형 전시를 통해 유기제작과정을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9

유기그릇을 만드는 공장이라고 해야할까요?

전문성을 지닌 장인이 영역별로 담당하여 유기를 만드는 모습입니다.

 

10

도,레,미~^^.

유기를 직접 만져보고 감지 센스를 통해 가까이 다가가면 유기로 만든 악기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11

디오라마를 통해 양반가에서 유기를 손질하고 다루는 모습도 보여  주는데 우리들의 어머니들이 생각납니다.

얼마나 수고로운 작업을 해야만 했는지 오래된 일도 아닙니다.

 

 

 

12

농업역사실은 박물관 성격을 띠는데 안성 농업의 역사와 계절별 농경생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농기구와 농기구가 쓰이는 곳, 쓰는 법 등을 살펴보고 선조들의 생활상을 이해할 수 있는 코너였습니다.

 

13

안성 지역의 농업의 역사와 농경생활은 우리 나라 농업의 역사와 맥락을 같이하여 별반 다를 것 없습니다.

 

 

 

14

안성 특산물 하면 무엇이 생각나나요?

안성유기는 물론, 안성맞춤쌀, 안성 배, 안성 포도, 안성한우, 인삼 등 안성의 특산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맛이나 영양 품질이 뛰어나 사랑받고 있지요.

 

15

향토사료실은 안성의 옛모습을 보여주는 사진과 안성남사당, 안성장시재현, 불교문화재 전시등을 통해 안성문화와 역사를 시대별로 보여줍니다.

 

16

안성남사당은 안성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입니다.

경기도 대표축제 중의 하나로 전통을 잇고자 해마다 안성남사당바우덕이축제를 엽니다.

 

 

 

17

마지막 체험으로 마무리하면 안성맞춤박물관을 알차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18

안성맞춤박물관 관람 및 주차는 무료이며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면 유익한 관람이 될 것입니다. (매주 월요일 휴관)

안성맞춤박물관 연계 안성팜랜드, 안성맞춤랜드(안성남사당전수관), 죽주산성, 서일농원 등을 관광할 수 있습니다.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