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한탄강여행] 한탄·임진강 지질공원 한탄강 8경 아우라지 베개용암

추천여행기

[한탄강여행] 한탄·임진강 지질공원 한탄강 8경 아우라지 베개용암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아우라지 하면 정선을 떠올리게 되는데 포천과 연천을 가르는 한탄강과 영평천이 만나는 두물머리를 아우라지라고 한다. 아우라지란 뜻 자체가 두 물줄기가 만나는 것을 말하니 맞는 말이긴 하지만 이상하게도 정선의 아우라지가 떠오르는 건 어쩔 수 없나 보다. 여하튼 이곳의 아우라지엔 독특한 지질 형태를 만날 수 있는데 재미있는 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 지형은 포천에 있으며 이곳의 조망터는 연천에 있다는 것. 이 독특한 지질 형태는 베개용암이라 부르는데 이 베개용암을 보기 위해 한탄·임진강 지질공원 명소 중 하나인 연천의 아우라지 베개용암 전망대를 찾았다. 

아우라지베개용암_001

아우라지 베개용암 전망대는 연천군에 위치하고 있다. 한탄강과 영평천이 만나는 아우라지에 위치하고 있어 아우라지 베개용암이라고 부른다. 네이버에 정식으로 위치가 나오질 않아 찾아가는 것이 쉽지 않으나 궁신교에서 동쪽으로 500여M 가다 보면 이정표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이정표를 보고 찾아가면 된다.

아우라지베개용암_008 아우라지베개용암_007 아우라지베개용암_002 아우라지베개용암_010

전망대는 단출하다. 데크에 망원경이 전부다. 그냥 무턱대고 찾아간다면 망원경으로 무엇을 봐야 할지 모를 일이다. 약간의 사전 지식을 갖고 가거나 해설사를 동행해서 간다면 건너편에 보이는 포천이 다르게 보일 것이다.

아우라지베개용암_004

전망대에서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 것은 바로 건너편의 벽면이다. 얼핏 봐도 상단부와 하단부의 형태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아우라지베개용암_005 아우라지베개용암_006 아우라지베개용암_009

상단부분은 전형적인 현무암층으로 주상절리 형태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 벽면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게 된 것은 하단의 모습이다. 마치 베개를 쌓아놓은 것 같은 형상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용암이 물속에서 분출될 때 급속하게 굳으면서 베개 모양의 형태로 형성된다고 한다. 보통 바닷속에서 이런 베개용암이 발견되는데 바닷속이 아닌 내륙에서 이런 형태가 발견되는 건 드문 일이라고 한다.

아우라지베개용암_003

그냥 바라봤으면 특이한 지형으로써의 멋을 생각하거나 그도 아닌 풍경일 수도 있었겠지만 형성되는 과정이나 약간의 지식을 갖고 본다면 다른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이 통하는 아우라지 베개용암이다.

 
0 추천

TAG 베개용암 아우라지 아우라지베개용암 연천가볼만한곳 연천여행 지질공원 포천여행 한탄강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