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연천여행] 재인폭포 찾아가는 길, 홍수조절댐 한탄강댐

추천여행기

[연천여행] 재인폭포 찾아가는 길, 홍수조절댐 한탄강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북부에는 제주도에서나 볼 수 있다 생각되는 수려한 풍경을 품고 있다. 대표적인 여행지로 포천의 비둘기낭폭포와 연천의 재인폭포가 있는데 내륙에서 만나는 풍경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그중 하나인 재인폭포를 찾아가는 길에 다음 달 준공 예정인 한탄강댐을 찾았다. 혹시나 이 댐의 제 역할을 하면 가까이에 있는 재인폭포가 수몰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이 댐은 홍수조절댐으로 상류지역도 평소엔 지금과 같은 모습을 유지하나 여름철 한시적으로 수위가 상승한다.

 
한탄강댐_009 한탄강댐_010
 

댐에서 600여 M 떨어진 곳에 다리가 건설되어 있는데 이 다리도 댐 준공시기와 동일한 것 같다. 다리 주변에는 물 문화관과 친환경공원이 조성되어 재인폭포와 함께 찾아보면 좋을 여행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탄강댐_001 한탄강댐_002

댐의 완공으로 인해 상류 부분이 모두 수몰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했었는데 댐이 용도가 홍수조절용이어서 담수댐과는 달리 상류지역에 물을 늘 담아 놓지는 않는다. 이 댐의 건설로 인해 하류의 홍수 걱정은 어느 정도 해소가 되었고 상류엔 한시적으로 수위가 올라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아 주민들은 이주를 한 상태다.

 
한탄강댐_003 한탄강댐_005

다리에서 보니 댐 위로는 차가 지나다니는 것이 보이는데 차량 통행이 가능한가 보다.

 
한탄강댐_007 한탄강댐_004

다리에는 전망대로 꾸며져 있어 재인폭포 가기 전에 이곳에서 한탄강댐을 관람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바닥은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강 아래 서 있는 짜릿함을 느낄 수 있다.

 
한탄강댐_006 한탄강댐_008

상류에 사는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버리고 이주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지만 홍수피해도 해소되고 상류의 멋진 경관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홍수조절댐인 한탄강댐은 한탄임진강 지질공원의 관광자원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0 추천

TAG 연천가볼만한곳 연천여행 연천여행지추천 재인폭포 한탄강댐 홍수조절댐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