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안성 가볼만한곳 – 안성맞춤박물관

추천여행기

경기도 안성 가볼만한곳 – 안성맞춤박물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SAM_8348

수도권에서 당일 나들이로 다녀오기 좋을만한 거리에 위치한 경기도 ‘안성’에 대표적인 박물관 중 한 곳이 ‘안성맞춤박물관’입니다. 

우선 박물관 이름인 ‘안성맞춤’이란 단어가 재미나게 느껴지는데요. 

‘안성맞춤’이란 단어의 뜻은 

어떤 요구나 생각한 대로 잘 된 물건들을 비유적으로 가르킬때, 또는 매우 잘 맞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쓰는 말로 

옛날 경기도 안성에 유기를 주문하여 만든 것처럼 잘 들어맞는 다는 데서 유래된 말입니다.

 

SAM_8341 

마치 주문한 것처럼 잘 맞는 다는 뜻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누구나 일상용어처럼 흔하게 쓰기도 하는 단어인 ‘안성맞춤’ 

일상용어로 사용될 정도로 쓰이는 데에는 그만큼 안성지역에서 맞춘 유기그릇의 완성도가 

얼마나 뛰어난 솜씨로 만족스럽게 만들어져 만족감을 주었는가~를 추측해 볼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SAM_8349 

그래서 안성지역 특산물 앞에는 안성맞춤이란 단어가 약방의 감초처럼 꼭 붙곤 하는데요. 

<안성맞춤박물관>은 그런 안성지역의 ‘안성맞춤’이란 단어의 배경이 된 유기의 역사를 특히 잘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이기도 합니다. 

안성시 대덕면 내리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입구에 위치한 안성맞춤 박물관은 

전시품중 특히 ‘유기’를 중심으로 안성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함께 접해볼 수 있는 테마박물관입니다.

 

 

SAM_8339 

1층에는 유기전시실 2층의 농업역사실, 향토자료실 등의 자료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유기를 비롯하여 안성지역의 다양한 역사향토유물등을 전시하여 안성지역의 생활사 등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SAM_8336 

1층에 위치한 유기전시실은 유기의 역사, 제작 방법별 유기분류, 유기 종류, 유기제작과정 모형, 제기, 반상기, 무구, 불기 등 

생활속에 쓰이는 다양한 유기를 전시하고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곳곳에 영상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안성지역에 가장 대표적인 특산물이기도 한 유기는 반대로 유기로 인해 이름난 고장이 안성이라고도 할 수 있을 만큼 

예로 부터 안성지역을 대표하고 있는 특산물입니다.

 

SAM_8345 

안성에서 유기를 언제부터 만들었는가에 관한 정확한 기록은 없다고 해도 

보통 다른 특산물들은 지역을 넘어 중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유기만큼은 안성지역을 자연스레 떠올릴만큼 독보적인 특산물인 듯 합니다.

 

요즘도 괜찮은 깔끔한 음식점에 가면 유기에 음식을 내오면 음식이 더욱 정갈하게 느껴지는데요. 

옛날에도 한양 사대부가에서 사랑받은 그릇이 유기로 광택이 선명하고 크기가 아담해서 특히 예로 부터 사랑받아온 그릇입니다. 

유기그릇이 오랜 세월이 지난 현대사회에서도 쓰이는 것은 유기그릇만의 우수한 장점들 때문이기도 한데요. 

유기그릇은 특히 살균력이 뛰어나고 담기는 음식의 보온, 보냉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신선도도 오래 유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특히 냉면집에 가서 유기그릇에 담겨 나온 냉면을 먹으면 시원한 느낌도 더하고 보기에도 더 정갈하게 느껴지는거 같습니다. 

 

SAM_8338SAM_8337 

‘유기’란 놋쇠로 만든 기물이란 뜻으로 넓은 의미에선 동을 기본으로 하는 비철금속의 합금을 말합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놋쇠는 구리 78%, 아연 22%를 배합한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유기는 제조하는 방법에 따라

놋쇠를 두들겨 만든 방짜유기, 주물에 부어 깔끔한 모양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주물유기,

두가지 방법을 절충해서 만든 반방짜유기라고 합니다. 

재료도 3가지로 구리가 주석과 만나면 청동유기가 되고, 구리가 아연과 만나면 황동유기, 구리가 니켈과 만나면 백동유기가 됩니다.

 

SAM_8320 

유기는 꼭 그릇만이 아니라 악기나 촛대, 장신구 같은 생활소품으로도 쓰입니다.

 

SAM_8333 

농업역사실은 안성 농업의 역사와 계절에 따른 농경모습, 안성의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의 안성농업을 알수 있는

전시공간이고, 향토 사료실에는 안성의 옛모습이 담긴 사진, 안성장 재현, 안성 남사당, 불교문화재 등 안성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도 오일장으로 유명한 안성장은 서울의 길목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서울보다 두 가지 물건은 더 많았던 번성한 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AM_8317 

그래서인지 안성지역에는 여섯가지나 되는 지역 대표 특산물이 있습니다. 

안성의 자랑거리의 하나인 안성유기를 시작으로

안성마춤배는 전국의 5대 배 주산지이며, 안성마춤 한우, 안성마춤 인삼, 안성마춤 포도는 특히 포도의 시배지로서 의미를 더하고, 

안성마춤쌀은 천혜의 청결미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SAM_8346 

안성맞춤박물관을 돌아보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났던 부분은 인형으로 만들어 놓은 사실감 있는 유기 제작과정이었습니다. 

그래서 강북녀도 주부이다 보니 유기 그릇을 일상생활속에서도 한번 사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솔솔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SAM_8350 

                                                                                         <탁본체험>

 

SAM_8351 

개인적으로 보아도 좋지만 문화해설사분의 해설과 함께 보면 아는 것이 더 많아지는 곳이 안성맞춤박물관이었습니다. 

입장료도 무료인 박물관인데다가 아이들이 참여할만한 주말체험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고, 

2016년 문화가 있는 날에는 초등학생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활동지학습, 퍼즐맞추기, 탁본체험 등의 특별한 행사도 마련되어 있으니 

아이들 체험학습의 공간으로 찾아가 보셔도 알찬 박물관인 듯 싶습니다.

 

안성맞춤박물관 :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15, 입장료 무료, 관람시간 : 9시~18시, 월요일 휴관

 
0 추천

TAG 안성가볼만한곳 안성맞춤박물관 안성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