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과천 여행/렛츠런파크 마사박물관

추천여행기

과천 여행/렛츠런파크 마사박물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렛츠런파크 마사박물관 상설전시관은 마구가 말의 어느 부분에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알 수 있도록 실제 크기 모형에 고분에서 출토된 겨묻기 부장품으로 말갖춤을 갖춘 말이 전시되어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말과 개의 두개골이 전시 비교되어 있는데요 한눈에 보아도 크기가 비교됩니다.

 

 

 

2

우리 나라 유일무이 말 전문박물관으로 알려진 말박물관은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렛츠런파크(구, 서울경마공원) 내에 있습니다.

1988년 서울올림픽 승마경기장과 함께 세워졌는데 서울대공원 옆에 위치하고 있어서 지하철 4호선 경마공원역을 이용하면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천 서울대공원, 과천과학관, 과천 현대미술관과 렛츠런파크내 위니월드 연계 관람할 수 있습니다.

 

 

 

3

경마장에서 렛츠런파크로, 경마공원에서 위니월드로 명칭 변경과 함께 렛츠런파크 가는 길이 새롭게 단장되었습니다.

 

 

 

4

렛츠런파크를 들어서면서부터 말 작품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말에게서 에너지와 활력을 얻는 것처럼 말 작품에서도 에너지가 느껴집니다.

 

 

 

5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마문화는 어느 나라에서나 고대로부터 농경사회에서도 전쟁에서도 사람이나 물건을 수송하는 이동 수단이 되는 등 일상생할에서 유용하게 이용되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과 마구 등 말 관련 자료에 대해서는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말 또한 동물원이나 경마장 등에서만 만날 수 있을 만큼 극히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으나마 말에 필요한 마구와 장신구, 민속품 등 마문화 관련 자료를 모아 전시하고 있는 과천 렛츠런파크 내 말박물관이 있습니다.

 

 

 

6

렛츠런파크 말박물관은 상설전시와 기획전시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장은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말 역사의 변천사를 유물과 함께 전시하고 있으며 아이들을 위한 체험 코너도 있습니다.

현재 정기 특별전 <더 라이벌>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메니피 VS. 엑톤파크, 문세영 VS. 김용근, 김영관 VS. 울즐리, 트리플나인 VS. 파워블레이드.

라이벌이라니 왠지 짜릿함이 느껴집니다.

 

7

렛츠런파크 말박물관은 상설전시는 말의 생물학적 진화와 말 문화 연표 그리고 말 관련 유물을 전시하여 말 문화의 역사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8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마문화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9

은제 대형 말방울(통일신라시대), 철제 말방울(조선시대)과 금동말방울, 근대의 말머리갖춤과 재갈, 발걸이, 나전 안장, 안장 가리개, 말다래 등 마구와 마문화관련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백제의 당초무늬 발걸이, 영친왕이 사용했던 안장과 발걸이 등이 볼만 합니다.

 

 

 

10

말과 관련된 장신구와 마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시 유물 자료로 말방울, 말띠드리개, 말띠 꾸미개, 발걸이, 안장, 안장 가리개 등의 유물과 근대 말 관련 장난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1

한 켠에서 역사책에서 보고 배우던 고대 말 관련 토기도 볼 수 있지만 유물의 종류와 가짓수 등 보다 많은 자료와 내용으로 말박물관이 한층 발전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12

또 말타기 체험을 할 수 있는 마구간 체험과 장제(편자박기)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말발굽은 말의 뾰족한 발톱이 변형된 것으로 우리가 발톱을 깎을 때 감각이 없는 것 처럼 아프지 않대요.

발톱벽이 발가락을 에워싸 원통 모양이 되었는데요, 편자는 완충작용을 하면서 보다 잘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준대요. 말발굽도 손톱 처럼 자라고 닳아지므로 한 달에 한 번씩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말발굽을 교환하는 일을 장제라고 합니다.

 

 

 

13

말박물관 기획전시장에서는 <더 라이벌, 스포츠의 꽃>이라는 주제로 경마계의 맞수대결을 전시한 정기특별전이 11월 4일~12월 30일까지 열립니다.

경마계의 말과 기수, 조교의 라이벌은 누구와 누구?

경마를 관람할 때 가장 핵심적 요소는 무엇인가요?

경주마와 기수, 조교의 라이벌 관계를 알아볼까요.

 

 

 

14

끼랴~!

달려!!

라이벌 대결을 펼치는 이들을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15

경주마의 맞수는?

기수의 라이벌은?

조교는 어떤 전략으로 맞대결을 펼칠까요?

경마계의 맞수대결 관계가 경마 만큼 스릴 있고 흥미롭습니다.

말박물관에서 펼치는 <더 라이벌, 스포츠의 꽃> 정기특별전이 재미있는 이유입니다.

 

16

라이벌이라 불리는 기수는?

문세영 기수와 김용근 기수가 뽑혔네요.

2014년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1천승을 달성한 문세영 기수, 부산과 경남의 간판스타로 불리는 김용근 기수와의 맞대결입니다.

이들의 전적과 이들이 사용한 기수복과 마구를 전시하였는데요, 의상 색상에서도 라이벌 의식이 느껴집니다^^.

 

17

파워블레이드 VS. 트리플나인.

씨숫말 메니피의 혈통 파워블레이드와 엑톤파크의 혈통을 이어받은 트리플나인은 곧 씨숫말의 대결이기도 하지요.

혈통이 좋아야 후손도 좋은 말이 탄생된다지요?

씨수말, 씨암말이 보호받는 이유입니다.

경주마의 라이벌은 2015년도 씨수말 1순위와 2순위의 엑톤파크와 메니피입니다.

 

 

 

18

 

19

오홋!

우리도 라이벌^^.

조교끼리의 맞수는 김영관 조교와 울즐리 조교로군요.

한국인과 외국인 조교 라이벌, 다승 1위와 2위, 메니피와 엑톤파크, 트리플나인과 파워블레이드.

긴장감이 팍팍 느껴지는걸요^^. ㅎㅎ.

 

 

 

20

영광의 편자.

메니피, 엑톤파크, 트리플나인, 파워블레이드.

이들이 함께 있어 빛나듯이 맞수들의 편자가 함께 빛나고 있습니다.

 

 

 

21

입구에 두 기수와 경주마를 대형 종이접기로 제작 설치하여 이들의 라이벌 관계를 돋보이게 했습니다.

 

 

 

22

말박물관 관람은 무료이나 경마가 열리는 날에는 렛츠런파크 입장료가 있습니다.

말박물관만 관람하고자 한다면 평일 방문하는 것이 좋겠고 경마 연계 관람하여도 좋겠습니다.

 

 

 

23

혹은, 위니월드를 방문하는 날 잠시 들러도 좋겠습니다.

말박물관 정기특별전이 있어서 관람이 풍성해졌습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과천 여행 과천가볼만한곳 끼투어 렛츠런파크 말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