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성남 가볼만한곳, 판교박물관에서 만나는 판교 역사

나의여행기

성남 가볼만한곳, 판교박물관에서 만나는 판교 역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판교박물관은 판교에서 발굴한 유물과 한성백제시대 석실분 밀집지역으로 삼국시대 한성백제 유적 9기와 고구려 석실분 2기를 조성한 박물관이자 역사문화체험관입니다.

 

 

2

유물로 성남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판교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발굴된 유적과 유물을 전시하여 성남(판교)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나즈막한 판교박물관 건물이 맞아주는데 이유가 있었습니다.

1층과 지하층, 2개의 층으로 되어 있는데 1층에서 지하층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4

한성백제와 고구려 석실분을 전시하여 한성백제시대 이지역이 석실분 밀집지역이었음을 말해주는데요 석실분 사이를 관람하자니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고대시대를 여행하는 기분입니다.

 

 

5

삼국시대 판교는 어땠을까요?

판교에서 왜 삼국시대 유적이 함께 발굴되었을까요?

설명글과 모니터를 통해 전시관 조성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배울 수 있는 학습 공간입니다.

 

 

6

판교박물관을 들어서자 유물 전시관부터 만납니다.

1층은 성남시의 시대적 역사 변천과정을 보여주고 유물 전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 청동기 철기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 연표와 유물로 성남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유물이 있을까요.

 

 

8

9

선사시대 빗살무늬토기와 구멍뚫린토기에서 백제의 짧은목항아리와 고려 청자, 청동숟가락과 조선 백자 등 시대적 대표 유물을 함께 전시하고 있어서 성남 판교박물관은 체험학습 갈만한 아이들과 가볼만한곳입니다.

 

 

10

한반도 중부지역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는 판교.

판교를 가장 많이 지배했던 건 백제시대였고 당연히 삼국시대 충돌이 있게 마련인 위치적 요인입니다.

고구려가 남방 진출의 거점으로 삼기도 했으며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지배하에 들기도 했습니다.

성남 판교에서 삼국을 만날 수 있는 이유입니다.

 

 

11

지하층은 백제와 고구려 고분 11기를 축소하여 모형으로 전시하고 있는데 여러 고분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고분과 고분 사이를 이동하면서 고분을 비교 관찰할 수 있었는데요, 백제의 고분에서는 토기와 장신구가 함께 발굴되었지만 고구려 고분에서는 유물이 발굴되지 않았는데 처음부터 겨묻거리를 묻지 않았을까요?

 

 

12

유물은 도굴에 의해 모두 없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고구려고분과 백제고분의 비교해볼 수 있는데 눈으로 직접 보면서 이해를 높입니다.

패널 외에 영상도 함께 볼 수 있어서 더 유익한 관람이었습니다.

또 문화해설사와 함께 관람하면 어려운 역사 이야기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학습하기 좋은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판교박물관입니다.

 

 

13

역사 체험학습하기 좋은 판교박물관.

판교의 역사, 판교의 삼국시대로 떠나는 역사 탐험.

판교박물관 석실분 가운데 체험장을 두었는데요 돌방무덤에 대한 이해와 역사 퍼즐, 나도 고고학자 유물 발굴 체험 프로그램 등 14가지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가볼만한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판교박물관은 유아(올망종말 돌방놀이)에서 성인교육에서 문화나눔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교박물관 프로그램이용은 홈페이지나 전화(031-729-4536)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14

지하층에도 판교에서 출토된 한성백제시대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금동소탑, 청동비로자나불좌상, 청동조사좌상 등 복제품이 전시되어 있고 건물지 내에서 말 모양으로 주조된 철마가 출토되었는데요 제사 관련 유물이 아닐까 추정하는데 건물지는 규모가 커서 민간신앙지 당집이 아니었을까 추정한답니다.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하여 고려철마로 부릅니다.

 

 

15

판교박물관은 한성백제시대와 고구려의 고분과 유물을 통해 한성백제시대 성남의 역사를 이야기합니다.

16

성남 가볼만한곳 판교박물관 돌무덤을 통해 판교의 역사 나아가 삼국의 역사를 알아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판교박물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은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

판교박물관 전시관에서 만나는 유적과 유물 외에 야외에도 유적이 있고 판교박물관 외 판교공원, 낙생대공원 등 인근에서도 판교에서 발굴된 문화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고장의 역사를 배우고 고장에 대한 애착심을 가질 수 있는 판교박물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끼투어 성남가볼만한곳 판교 돌무덤 판교가볼만한곳 판교박물관 판교석실분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