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전통과 문화가 살아숨쉬는 한국민속촌

나의여행기

전통과 문화가 살아숨쉬는 한국민속촌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7795

우리 전통과 문화가 살아숨쉬는곳 한국민속촌에 다녀왔습니다.

요즘은 sns로 한국민속촌이 다양한 캐릭터로 인기지만 그래도 민속촌하면 우리나라 전통 문화와 놀이죠~

절기마다 명절마다 전통놀이와 세시풍속을 재현하여 민속촌을 찾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우리나라 전통놀이와 풍습등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아이들과 이만한 산 교육은 없을듯 합니다. 

 

사진은 장승제로 마을 입구에 있어 마을임을 표시해 주시고 하고 마을은 안녕과 평화를 지키는 수호신 역활을 하는 장승을  혼례시켜 세우는 풍습입니다.

간혹 짓궂은 행사진행자들이 뽀뽀도 시키고 합방도 시켜 보는이로 하여금 웃음이 절로나게 합니다.

 

IMG_9324

풍년을 기원하는 볏가릿대 세우기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 마을 입구나 우물 또는 외양간옆에 곡식을 매달아 풍요를 기원하는 풍속입니다.

다른해와 다르게 농악놀이와 함께하지 못하니 조금은 조용한 행사로 치뤄졌는데요

지나는 아이들이나 어른이나 사실 이런 행사를 본적이 없으니 무슨 행사냐고 많이들 물으십니다.

 

 

IMG_9430

정월대보름 용알뜨기 복물나누기행사 

정월 대보름 부인들이 닭이 울때를 기다렸다가 우물물을 긷던 풍속으로 용의 알을 뜬다는 한자로 새벽에 물을 떠오는 행위는 집으로 복을 가져오는것이라 합니다.

민속촌 캐릭터 산신령님이 용알뜰 항아리를 나눠주고 계시니 왠지 더 신빙성이 있어보여 모두들 복물을 들고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에도 한 항아리 받아 들고다니십니다.

 

 

IMG_9496

IMG_9505

지신밟기는 정월대보름 마을굿을 한 후 각 집을 차례로 돌며 풍물놀이와 함께 집 터 곳곳의 지신을 밟아 달램으로 한해의 안녕과 풍요 그리고 복을 기원하는 민속행사입니다.

그나마 지신밟기는 시골마을에서 정월대보름 아직까지 행해지기도 하는데요 민속촌에서는 지신밟기 행사가 끝나면 고사떡과 함께 귀밝이술로 막걸리를 관람한 관광객들에게 나눠줍니다.

따끈한 고사떡과 달큰한 귀밝이술로 관광객 또한 집 주인인양 대리 체험으로 느껴집니다.

우리집에도 모든 가족이 건강하고 집안으로 복이 들어오게 해주세요~

 

IMG_9871

IMG_8518

정월 대보름 행사로 가장 주목받는 행사는 달집태우기입니다.

달맞이할때 주위를 밝게하기위해 대나무로 기둥을 세우고 짚, 솔가지 땔감등으로 덮고 달이 뜬 ㄴ동쪽에 무을 내서 만든것을 달집이라고 합니다. 달집을 태워 고루게 잘 타오르면 그해 풍년이 들고 불이 도중에 꺼지면 흉년이 든다고 하는데요 타면서 넘어지는 방향은 마을의 풍년이 든다고 하니 세울때부터 각 마을 청년들은 정성을 들여 달집을 만들것 같습니다.

 

타면서 타닥타닥 소리에 관광객들이 놀라니 대나무가 타면서 터지는 소리에 마을 악귀들이 달아난다는 풍습이 있어 소리가 크면 클수록 좋다는 사회자의 설명도 이어지더군요

 

 

IMG_9556

햇살이 따쓰해지다보니 이젠 제법 많은 분들이 한국민속촌을 찾고 있습니다.

농악놀이가 이어지는 중앙무대를 빙 둘러 관람하기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오랜 야외활동으로 찬바람이 들라치면 곳곳에 위치한 온돌방을 찾아 쉬면 되더라구요

곳곳에 숨어 있어 찾기 쉽지는 않지만 아이들 읽으라고 동화책도 넣어주시고 따뜻한 아랫목으로 방석도 놓여있어 옛집 생각이 절러 났습니다.

 

IMG_9589

은근 전보다 한복입고 찾는 관광객들이 많다 싶었더니 한국민속촌 앞에도 한복대여점이 생겼다는군요

한복입고 입장시 입장 할인도 해주고 있어 젊은 친구들 사이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친구들 우정샷 찍어주고 뒷모습 촬영을 허락받았는데요

여자친구 둘이 남여 복장을 하고오니 더 재미진 모양입니다.

 

IMG_9616

 

IMG_9681

입장할인 요금이면 한복대여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도 남기고 입장할인도 받고 민속촌이라서 더욱더 그 옷 차림세가 반갑고 보기 좋습니다.

 

한국민속촌은 3.1절을 맞아 태극기 휘날리며 행사로 태극기 무료나눔 행사를 진행하며 독립운동 포토존과 얼굴에 페이스페인팅을 한다고 합니다.

2월 18일부터 3월 26일까지 진행되는 추억으 그때 그 놀이에서는 관람객 참여형 아침조회 플래시몹, 학교 앞 보물창고 아씨 문방구, 벨누르고 튀어라등 옛 추억을 떠올릴만한 추억놀이를 준비했다고 하니 전통체험과 더블어 이색체험으로 한국민속촌 봄나들이를 추천합니다.

 

♣ 한국민속촌 이용안내

운영시간 : 2~4월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5월~9월 9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연중무휴)

이용요금 : 성  인 입장권 18,000원  자유이용권 27,000원  

                청소년 입장권 15,000원  자유이용권 22,000원

                 아  동 입장권 13,000원  자유이용권 20,000원

 

0 추천

TAG 경기도가볼만한곳 용인가볼만한곳 한국민속촌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