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남한산성 유적 여행 / 남한산성 안에는 어떤 문화재들이 있는지 아시나요?

추천여행기

남한산성 유적 여행 / 남한산성 안에는 어떤 문화재들이 있는지 아시나요?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남한산성 하면 보통은 트레킹을 많이 하시지요? 성곽길을 걸어도 좋고, 절들을 찾아 들러보아도 좋습니다. 발길 닿는 대로 걷다 보면 언덕길도 나오고 내리막길도 나와서 인생길과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오늘도 가볍게 성곽길을 걸어보려고 나왔는데 남한산성 안에 많은 부속건물들이 남아 있다는 걸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성곽 부속물 뿐만 아니라 천주교 순교 성지도 있고, 만해기념관도 성북동에서 옮겨 온 지가 꽤 오래되었습니다. 오늘은  유적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1

먼저 지수당으로 발길을 향합니다. 버스에서 내려 잠시만 걸으면 네모난 연못가에 운치 있는 지수당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종 13년 (1671) 년에 지어져서 양반들이 풍류를 즐기던 곳으로 둘레에 연못이 세 개 있었다는데 현재는 2개만 남아있습니다. ㄷ자의 형태가 참 특이합니다. 정자에 올라 시 한수 읊어 보고 싶어지네요.

2 3

지수당에서 행궁 쪽으로 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연무관이 있습니다. 인조 때 군사훈련을 하기 위해 건립한 곳으로 군사를 훈련시키는 용도 외에 왕이 행차하면 전체 부대를 통솔하는 곳으로 사용되기도 했다지요. 도로와 상가 있는 곳까지 모두 연무관 마당이었다니 그 넓이가 상당하네요.

4 5 6

연무관 앞에는 의자가 놓여있고 키가 큰 나무들이 적당히 그늘을 만들어 주어서 아주 쾌적합니다. 지나다가 잠시 쉬어가면 좋습니다.

7

연무관에서 로터리를 지나 종각 옆으로 계단을 오르면 보이는 침괘정입니다. 초기 백제의 중심무대기도 했던 남한산성에는 백제의 유적이 남아 있는 곳이 몇 개 있는데 이곳 침괘정이 그중에 한 곳입니다. 1751년에 새로 고쳐지은 이곳은 무기 제작소의 사무를 관장하던 곳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8 9

연둣빛 가지가 조금 보이는 나무는 은행나무인데 가을에 노랗게 물들면 아주 근사합니다. 근처 피크닉 공간에서는 시원한 바람이 오가는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도 있지요.

10

침괘정에서 산 쪽으로 난 오솔길을  따라가다 보면 남한산성을 오르는 길과 만납니다. 오른 편에 숭렬전이라는 표지판을 따라가보면 아담한 공간인 숭렬전이 나오는데 백제의 시조 온조왕을 모신 사당입니다. 충남 직산에 있었는데 정묘호란 때에 불타서 소실된 것을 이곳에 다시 모셨다고 합니다.

11 12

남한산성을 지을 당시 총책임자였던 이서도 함께 모시고 있습니다.

13

숭렬전을 끼고 산으로 오르는 길에 커다란 바위 두 개가 먼저 보이고, 좁다란 오솔길이 이어지는데 오솔길의 분위기가 참 좋습니다. 이 길을 따라가다 보면 큰길을 만나고 곧 수어장대가 나옵니다.

원래 1층으로 지었으나 영조때 2층으로 올려 수어장대라 하였다네요. 남한산성 전체를 지휘하고 관측하는 곳이었습니다. 수어장대는 남한산성에 한 번이라도 들러본 사람은 모두 거쳐갔을 정도로 워낙 유명한 곳이지요. 평소에는 큰길로만 다니다가 이번에 유적지 탐방을 위해 산길로 걸어 보았는데 아기자기한 길들이 걷기에 참 재밌었습니다.

14

벌써 한낮에는 기온이 많이 올라가서 땀이 많이 나더라고요. 마루에 걸터앉아 그늘에서 물 한 모금 마시고 가세요.

15 16

청량당에서 수어장대로 오르는 계단과 청량당 안마당의 모습입니다.

남한산성을 지을 때 축성공사를 맡았던 이회는 축성 경비를 탕진했다는 누명을 쓰고 사형당하였으나 나중에 무고로 밝혀졌으며 오히려 견고하게 잘 쌓았다는 증거가 있어 어장대 옆에 청량당을 지어 그를 추모하고 있습니다.

17 18

이외에도 남한산성 안에는 병자호란 때 우국충절을 지켰던 삼학사인  윤집, 홍익한, 오달제 등을 기리기 위한 사당인 현절사도 있습니다.

포근한 봄날, 남한산성 오르기 힘들다면 편안하게 걸어서 유적 기행은 어떨까요?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

위치;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31

문의;031-8008-5164

 

만해기념관

위치;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로 792번길 24-7 (산성리 912-1)

문의;031-744-3100

입장료 2000원 (성인기준) 매주 월요일, 1월1일 휴관, 오전 10시부터 입장가능.

 

천주교 남한산성 순교성지

위치;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남한산성로 763-58 (산성리 446)

문의;031-749-8523

0 추천

TAG 2017봄여행주간 경기관광공사 광주가볼만한곳 남한산성 남한산성 가볼만한곳 수어장대 심괘정 연무관 지수당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