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철학가의 산책길과 같은 파주의 명산_파주 심학산 둘레길

추천여행기

철학가의 산책길과 같은 파주의 명산_파주 심학산 둘레길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_DSC3533

 

경기도 파주 걷기좋은 길_심학산 둘레길

경기도 파주에 있는 심학산은 높이 194m의 야트막한 산이다. 둘레길은 어디서 출발하든 동서로 길게 뻗어 있는 산허리를 한 바퀴 돌아 원점 회귀하는 코스다. 울창한 숲을 이루고 가파르게 오르거나 내리막 없이 완만한 흙길 따라 6.8km를 걷는 길은 철학가의 산책길과 같은 길이다. 정상 심학정에서 탁 트인 사방을 내려다보고, 중간중간에 정자나 쉼터가 있어 쉬어가기 좋다. 날씨가 좋으면 한강 너머로 떨어지는 하루해를 바라볼 수 있는 낙조 전망대 또한 이 길의 매력이다. 

파주 신도시가 생기면서 더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받으며 걷기 좋기로 소문난 파주의 명산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하 배수지 입구와 약천사 입구에 버스 정류장이 있다. 야당역에서 출판단지 까지 운행하는 083버스와 교하에서 대화역을 오가는 20-1번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자가용으로는 교하배수지 입구, 약천사 옆, 수투바위 주차장을 무료 이용할 수 있다.

 

​​

_DSC3332
▲거대한 불상이 있는 약천사 

_DSC3335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약천사에서 출발하는 것을 추천한다. 약천사에서 700m 정도 떨어진 곳에 버스 정류장이 있고, 그 주변에 향토음식점들이 있어 먹거리도 즐길 수 있다. 차를 가져가면 배수 저수지나 수투바위를 이용해도 괜찮다. 어디에 주차하든 차로 이동하면 식당가가 있는 곳까지 모두 3분 이내로 갈 수 있다. 약천사 주차장이나 배수 저수지 입구 주차장보다 한적하고 넓은 곳은 수투바위 주차장이다.  

 

 
_DSC3338
약천사 입구에서 정상으로 가는 등산로와 둘레길로 나누어진다. 오른쪽 둘레길로 가면 수투바위가 나온다.

_DSC3343 
가파른 오르막이나 내리막 없이 길은 대부분 걷기 좋은 흙길로 이어진다.

 

약천사는 통일 약사여래 대불이라는 거대한 불상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절 마당에 샘물이 있어 물을 미처 챙기지 못했다면 이곳에서 목을 축이고 물을 담아 가도 좋다. 

둘레길을 걷다 보면 여러 곳에서 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7부 능선을 따라 걷는 둘레길이라 정상까지는 200~300m만 더 오르면 된다. 정상 주변에 다른 산이나 고층 빌딩이 없어서 시원하게 뚫린 전망은 덤이다.

 

_DSC3353
▲배밭 정자에서 정상에 오를 수도 있고 둘레길을 이어가면 낙조 전망대가 나온다. 

_DSC3364
▲배밭 정자에서 정상 오르는 길
 

 

약천사에서 출발해 650m 정도 걸으면 수투바위가나오고, 그곳에서 200여 미터만 더 가면 배밭 정자다. 둘레길을 걷다가 정상에 오르기에는 수투바위에서 올랐다가, 배밭 정자로 내려오는 코스가 좋다.

야트막한 산이지만 정상가는 길이 호락호락하지만은 않다. 이날 걸었던 길 중 가장 가파르게 오르내린 길이다. 심학산은 홍수 때 범람하는 한강 물을 막아 수막이라고 불리었다는 설과 영조 때 궁중에서 기른 학이 날아 도망갔는데 이 산에서 찾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갑자기 새 두 마리가 정자 안으로 날아들었다. 주변에 있던 사람들이 먹을 것을 던져주니 날아갈 생각을 않는다.

북한이 마주 보이는 통일 전망대, 한강과 임진강의 물줄기가 만나는 곳, 파주 신도시와 출판 단지, 한강 건너 김포 등 사방이 시원하게 내려다보인다. 시계가 아주 선명하지는 않았지만, 뿌연 미세먼지가 일상이 되어버린 요즈음에 이만큼이라도 볼 수 있어 다행이다.  

 

2
                                                                                          ▲정상에 있는 심학정과 정자에서 내려다 본 풍경  

 

 _DSC3416

 

▲낙조 전망대 
 

정상에서 내려와 다시 둘레길로 이어 걷다 보면 낙조 전망대를 만난다. 발아래로 자유로, 파주 출판 단지, 한강, 그 너머 김포, 오른쪽으로 북한까지 파노라마 전망이 펼쳐진다. 맑은 날에는 이곳에서 한강 너머로 떨어지는 낙조를 감상할 수 있다.

 _DSC3459

 _DSC3467

 _DSC3515
 

혼자 걷기에도, 여럿이 함께 걸어도 좋은 길이다. 평일인데도 많은 사람을 만났다. 오전 10시 전후가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나오는 시간이어서인지 유난히 솔향과 풀냄새가 진하게 코끝에 와 닿는다.

 


_DSC3523
솔향기 쉼터에서 쉬어가는 사람들

 _DSC3540식수대 화장실 쉼터 등이 있는 배수지 공원  

_DSC3574

붉은 단풍과 하얀 이팝나무의 아름다운 하모니 

 

낙조 전망대에서 솔향기 쉼터를 지나면 배수지 공원이 나온다. 식수대, 화장실, 정자, 쉼터 등 주변 정비가 잘 돼 있다. 때를 모르고 물들었을까 요즘 여기저기서 흔하게 보게 되는 붉은 단풍나무가 계절을 성큼 뛰어넘은듯하다. 털별꽃아재비, 이팝나무, 수국 등 배수지 공원 화장실 가는 길에 환하게 피어난 꽃들이 눈길을 끈다.

가뭄에 바짝 말라버려서 열매마저 타들어 갔던 작년 가을의 모습과는 달리, 봄날 다시 만난 나무는 초록의 싱그러움으로 가득하다. 걸으며 만난 꽃들의 이름이 궁금해 핸드폰으로 검색해 보았는데 정확한 지는 알 수 없다. 탁 트인 전망 앞에서 차 한잔 마시며 쉬고, 꽃들과 눈 맞춤, 솔향에 취하며 걷다 보니 전체 산행시간이 4시간이 걸렸다. 6.8km의 거리, 2시간의 예상 소요 시간은 그야말로 예상일 뿐, 걷는 사람에 따라 계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

1 
5월의 심학산 둘레길을 걸으며 만난 꽃들_위에서부터 털별꽃아재비. 쪽동백. ??. 수국 
  

_DSC3579
배수지 공원에서 약천사 가는 길

배수지 공원에서 길은 세 갈래로 나누어진다. 정상 전망대로 가는 길, 약천사 가는 길, 배수지 주차장 가는 길이다. 배수지 주차장에서 출발했다면 오른쪽 포장도로를 따라 200m 정도 내려가면 끝이다. 약천사 가는 길로 들어서니 배수지 공원의 아름다움이 그대로 이어진다. 배수지 주차장을 출발점으로 잡았다면 만나지 못했을 길이다.

배수지에서 2km를 더 가면 출발점인 약천사가 나온다. 전체적으로 안내표지는 잘 돼 있는 편이지만, 배수지에서 약천사 가는 길이 처음 걷는 사람에게는 헷갈릴 수 있다. 중간에 약천사 안내 표지가 없고 산머루가든이 나온다. 그냥 산머루가든 방향을 따라가다 보면 약천사 500m 정도를 앞두고 안내가 나온다.

 

5
배수지에서 산머루가든 방향을 따라가다 보면 약천사 안내표지가 나온다.

_DSC3603
 4약천사와 바로 옆 주차장 사이 인근에서 농사지은 물건을 판매하는 모습 
 

약천사와 주차장 사이에 인근에서 농사지은 물건을 가져와 판매하는 모습이 보인다. 시식용으로 바구니에 한가득 담아 놓았다. 후한 인심에 맛도 좋고 저렴해서 참기름 땅콩 자색고구마와 바나나 말린 것 등 이것저것 샀다.

 

_DSC36153

 

아침부터 걷고 나니 점심시간이다. 약천사에서 700m 정도 아래로 내려가면 버스 정류장과 심학 초등학교 주변에 식당가가 있다. 평일 낮인데도 차들이 가득 차 있고 식당 앞에서 줄서 있는 사람들도 있다. 도토리를 재료로 하는 식당이 많다. 점심으로 도토리묵사발과 도토리 사골 들깨수제비를 먹었다. 양도 많고 맛도 있다. 묵사발과 수제비는 8,000원씩이다. 묵사발만 먹기 허전해서 공기밥을 달라고 하면 서비스로 준다.

▶여행정보

​-코스:약천사-수투바위-배밭정원-정상 심학정-수투바위-낙조 전망대-솔향기 쉼터-배수지 공원-약천사(총 6.75km/쉬는 시간 포함한 소요시간 3시간 56분)

-대중교통: 약천사. 배수지 입구에 083번과 22-1번 버스가 있다.

-화장실:약천사 입구. 배수지 공원

-약천사 경내 샘터. 배수지 공원에 식수대가 있다.​

-자동차: 배수지 입구. 약천사. 수투바위 입구에 무료주차 가능. ​

-주변 가볼 만한 곳: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파주 출판단지/오두산 전망대/프로방스/자동차 영화관/평화누리 공원 등.

 

1 추천

TAG 5월추천걷기여행길 경기관광공사 경기도가볼만한곳 국내여행 심학산 약천사 트래킹 파주가볼만한곳 파주심학산둘레길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