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성남 가볼만한곳 – 가을은 독서의 계절 책테마파크

나의여행기

경기도 성남 가볼만한곳 – 가을은 독서의 계절 책테마파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SAM_2398

가을이 되니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란 말이 계절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하나의 공식처럼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독서하기 좋은 날씨에 ‘책’을 테마로 만들어진 공원을 찾아서 경기도 분당 율동공원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SAM_2401 

경기도 성남시 분당율동공원내에 위치하고 있는 <책테마파크>는 국내에선 책을 테마로 한 공원으로는 첫번째로서 의미있는 곳입니다.

2006년 개관해서 벌써 10년의 역사를 지닌 곳으로 책테마공원으로서의 문화공간으로 독보적인 자리를잡아가고 있습니다.

 

SAM_2422

SAM_2423

책테마파크는 성남문화재단에서는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책’을 테마로 다양한 체험, 공연, 전시행사 등을 즐겨볼 수 있습니다.

책을 테마로 하는 곳인만큼 읽고 싶은 책도 읽을 수 있지만 정숙을 요하는 일반 도서관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자연스럽고 친숙한 공간과 분위기에서 책을 더 가깝게 할 수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SAM_2410

입구에 들어서면 커다란 서재 같은 복합공간과 마주하게 되는데요.

이곳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다양한 강연이나 상영물을 관람할 수 있는 곳으로 활용되는 책테마파크의 중심공간 같은 곳입니다.

 

SAM_2416

벽면을 따라 구비되어있는 다양한 책들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곳의 책 구분은 재미나게 가마을, 나마을… 같은 친근한 명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SAM_2414

책 외에도 책테마파크에서 그동안 실시된 각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을 마치 하나의 전시회처럼 관람해볼 수 있는 공간도

아기자기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SAM_2415

특히 어린이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이 많아서 동심 가득한 아이들의 어여쁜 작품들을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SAM_2417

사진전으로는 변남석작가의 <중심잡는시간>이란 제목의 신비한 사진들도 감상해볼 수 있었는데요.

단순히 책만이 아닌 책과 관련된 주제로 사색하고 책과 예술을 결합한 다양한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이색문화공간이란 수식어가 가장 어울리는 공간입니다.

 

SAM_2412

입구에는 책과 관련된 아주 의미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가지고 온 책과 이곳에 비치된 책을 서로 교환해서 읽어볼 수 있는 <나 Go! 돌 Go!>라는 북크로싱(Book Crossing)코너입니다.

이곳에서의 책 교환은 횟수 제한이 없다고 하니 활용만 잘 해보면 아주 실용적인 알짜배기독서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SAM_2421

책테마파크 입구에는 눈에 띄는 빨간색 <느린우체통>이라는 의미있고 재미난 코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SAM_2420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이곳에서 편지를 써서 느린우체통에 넣으면 1년후에 편지를 배송해 준다고 하는데요. 

편지 발송에 필요한 우편료는 물론이고 편지지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또는 바로가 아닌 1년후에나 가는 느린편지라는 의미때문인지 한 해에 몇 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느린우체통을 이용해

편지를 보낸다고 하네요.

 

SAM_2419

느린우체통 맡은 편에는 아기자기한 포토존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서 특히 아이들과 동반해서 책의 의미를 찾아 방문해 보기 좋습니다.

SAM_2404

SAM_2408

책테마파크 위쪽에는 잘 가꿔진 정원 같은 이름도 재미난 ‘책, 세상의 배꼽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엔 조선시대 별자리 그림인 국보 228호 천상열차분야지도(天象列次分野之圖)가 바닥에 그려진 반구형 야외공연장(하늘의 책)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SAM_2402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설치미술가 임옥상씨가 테마별로 설계한 독특한 디자인의 건축들이 눈길을 끄는 곳으로

개인적으로 분당율동공원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완소공간이기도 한데요.

 

SAM_2405

SAM_2406

설치미술가임옥상씨 외에 건축가 승효상, 조경예술가 김인수, 시인 김정환씨 등 각 분야에서 내노라하는 분들이

이곳에 호기심과 상상력, 유희성이 미학적으로 어우러지는 가족공간이자 평화와 삶의 질을 위한 의사소통의 자리로 활용되도록 마련한 공간이라고 합니다.

 

SAM_2411

책테마파크에서는 분기별로 캘리그래피, 사군자, 어린이글짓기, 북아트체험 같은 알찬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서

재료비만 부담하고 수강료는 무료인 양질의 문화프로그램도 즐겨볼 수 있습니다. 

 

SAM_2418

<책테마파크> 한 쪽 벽면에 걸려 있는 “책 속에 길이 있고 미래가 있다”는 캘리그라피 글이 더욱 와 닿는 이 가을날

특히나 책과 가깝게 지내면 더 좋을 우리 아이들의 손을 잡고 온가족 독서나들이로 참고해 보기 좋은 곳이 <책테마파크>입니다.

책 속의 의미있는 글귀 하나의 울림이 더 크게 와 닿는 독서의 계절, 

여유로운 공원 풍경을 더불어 책까지 즐감하는 나들이로 참고해 보시면 어떨까요.

 

책테마파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문정로 145, 월요일/공휴일 휴관 

0 추천

TAG 분당가볼만한곳 성남책테마파크 책테마파크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