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가평여행] 가평 전통주연구개발원 전통주체험여행

나의여행기

[가평여행] 가평 전통주연구개발원 전통주체험여행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고슬고슬한 밥이 구성진 한가락 뽑게 만드는 전통주로 바뀌는 마법을 배우기 위해 가평 전통주연구개발원을 찾았다. 오디를 이용해 가양주를 만드는 전통주체험여행으로 잠시 단아한 한복차림의 종가집 맏며느리로 빙의되는 시간을 꿈꿨지만 아무리 준비된 신부라 한들 처음부터 잘 할 수 없듯 함께한 베테랑 주부님들 옆에 서서 소꿉장난하듯 오디 꼬집꼬집 즙을 내며 흉내만 겨우 낼 뿐이다. 하나하나 과정을 따라 하면서 완성한 오디 가양주 익는 날 친구들 불러 가을밤 밀린 이야기 나눠 보길 꿈꾼다.

전통주연구원_000 전통주연구원_003

가평 하면 잣 막걸리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오늘을 조금 특별한 오디 가양주를 직접 만들어보기 위해 가평 전통주연구개발원을 찾았다. 전통주 만들기 체험은 몇번 해봤지만, 가평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통주연구개발원 이상균 원장은 전통주기능보유자로 가양주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품고 있는 분이다. 본격적으로 가양주 담기에 들어가기 전 전통주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이번 강의로 정종과 청주의 차이를 알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전통주연구원_008

우리가 흔히 제사상에 올리는 술로 알고 있는 정종은 일본식 청주인 사케의 한 상표명이며 이 정종이라는 것이 제사와 차례에 올리는 대표 술로 알려진 건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 속에 숨겨져 있다. 한국에는 집집마다 고유의 가양주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었는데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총독부의 ‘주세령’공포로 일본의 허락 없이 술을 빚지 못하게 되었다. 이 또한 한국의 문화 말살 정책 중 하나였으며 일본은 국내에 사케공장을 세워 정종을 팔았는데 주정을 쓰지 않고 전통발효법으로 만드는 한국의 청주와 달리 정종은 주정을 섞어 만든 저급한 술이었다. 하지만 제사에 사용할 청주가 필요했던 서민들은 그 사실을 알면서 당시 술을 구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그러면서 자연스레 제사상에 정종이 오르게 되었다고.

 

전통주연구원_005

청주는 탁주와 구분된다. 양조장에 가면 맑은 술을 약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발효 후 밝고 깨끗한 부분을 떠낸 술을 청주라 하며 술을 빚을 때 몸에 좋은 약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술을 약주라고 한다. 정종과 청주 그리고 약주에 대한 차이점을 제대로 알게 된 시간이었는데 역사적이 이야기를 이상균 원장님이 재미있게 풀어줘서 흥미를 더 한 듯하다. 제사나 차례상에 정종이 아닌 청주를 올려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되어 좋은 시간이 되었다.

전통주연구원_006 전통주연구원_009전통주연구원_013 전통주연구원_014
고슬고슬한 찰밥과 누룩 그리고 오디를 함께 넣고 만드는 오디 가양주는 의외로 만드는 방법이 쉽다. 전통주라 해서 제조법이 복잡할 줄 알았는데 은근 따라 하기도 쉬운 편. 오디 가양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고두밥을 차게 식혀야 한다는 것이다. 뜨거운 밥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효모 미생물이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니 이점만 신경 쓴다면 누구나 쉽게 복분자 가양주를 담글 수 있다. 오디의 풍미가 더하도록 오디를 으깨는 작업이 필요한데 하나하나 찾아 으깨는 것이 소꿉장난 하는 것 같이 느껴져 술이 될지 의심이 갈 정도. 하지만 오디 가양주는 누구나 만들기 쉽고 즐기기 좋을 만큼 맛있으니 믿어 보라는 이상균 원장님. 재료를 모두 혼합한 뒤 통에 담아 실온에 보관하면 된다. 보통 5-10일 정도 보관 후 맛볼 수 있는데 발효 기간은 본인 취향에 따라 달리할 수 있다고 한다.

전통주연구원_015
오디 가양주를 완성하고 뿌듯한 맘에 함께 가양주 담그기에 동참한 사람들과 건배주를 마셨다. 술이 익어가는 시간 나만의 입맛에 맞는 오디 가양주를 찾아내 맑은 술 걷어내어 가을밤 지인들에게 사대부 규수로 빙의한 로미의 손맛을 보여 주어야겠다.

0 추천

TAG 가양주 가양주체험 가평가볼만한곳 가평여행 전통주연구개발원 전통주체험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