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대한민국 대표 전통축제, 2017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현장

나의여행기

대한민국 대표 전통축제, 2017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현장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대한민국 대표 전통축제, 2017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1

대한민국 대표 전통축제 2017 안성맞춤 바우덕이 축제가 9월 27일(수) 길놀이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10월 2일(월)까지 안성맞춤랜드에서 열렸습니다.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의 주인공인 남사당과 바우덕이에 대해 잠깐 알아볼까요?

 

2
남사당은 조선 후기 장터와 마을을 돌아다니며 춤과 노래, 곡예를 공연하던 집단 공연예술가들로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연예집단이에요. 전국 남사당패의 중심이 되었던 곳이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 불당골이라 전해지고, 남사당은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40~50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단체의 우두머리를 ‘꼭두쇠’라고 부릅니다.

 

3

바우덕이는 여성으로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남사당패 우두머리인 꼭두쇠가 된 천재 예인입니다. 15세 되던 어린 나이에 여성임에도 만장일치로 꼭두쇠로 선출되었고, 이후 바우덕이가 이끄는 남사당패가 전국적으로 명성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1865년 흥선대원군이 경복궁 중건에 지친 노역자들을 위해 공연을 펼쳤는데 뛰어난 공연으로 정 3품에 해당하는 옥관자를 하사받았다고 합니다. 이후에도 남사당을 대중공연으로 발전시키는데 큰 공헌을 했다고 해요.





4
 
축제 첫날!
메인 무대에서는 세계민속공연이 펼쳐지고 있어요. 경쾌한 음악소리에 루마니아 공연단이 공연을 하고 있는데 ‘탁탁’하며 구둣발로 리듬을 타니 엉덩이가 들썩들썩합니다.

 

 

5 6

세계민속공연은 메인 무대와 장터 무대, 시민예술 무대, 실내 공연장에서 시간대 별로 열리고 있는데요, 메인 무대에서 공연이 열리는 시간 실내 공연장에서는 대만, 중국, 인도네시아 공연 팀이 멋진 공연을 펼치고 있네요. 바깥 날씨가 선선하기는 하지만 잠시 실내에서 더위도 식히고 편하게 공연을 볼 수 있어서 좋아요.

 

 

7 8

전시·체험 존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부스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키 쓰고 바가지 들고 있는 어린이는 뭐 하는 걸까요? ㅎㅎ
“새끼줄은 세 가닥으로 손으로 비비 꼬아서 만들어요.” 

 

9

전시·체험 존에는 옛 안성의 모습을 담은 사진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1930년대 이후 남사당놀이를 하던 모습도 볼 수 있어요. 숨은 그림 찾기처럼 어디에 있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10

바우덕이 축제장은 어린이들 소풍 장소로도 인기가 좋네요. 여기저기 잔디밭에 앉아 엄마가 싸준 맛있는 도시락도 먹고 축제도 즐기고 가을 소풍으로 제격이네요.



11
 
축제를 즐기러 온 어린이들도 있고, 축제에 참가한 어린이들도 있었는데요, 시민예술 무대에서는 재롱잔치 페스티벌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남사당 옷차림을 하고 대기하고 있는데 너무 귀여워요.

 

 

12

시민예술 무대에서는 재롱잔치 외에도 안성시민들이 만들어 가는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 대회, 어린이 국악뮤지컬 도깨비방망이, 바우덕이 창작마당극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시원한 우산 그늘에 앉아 있으니 서늘한 기운마저 느껴지네요.

13 14

금강산도 식후경!
곳곳에 마련된 의자에서 잠시 쉬어가 볼까요?
안성하면 유명한 안성국밥은 여러 곳에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커다란 가마솥에 끊이는 국밥이 인상적이네요. 우리나라 국밥도 한 그릇 먹었으면 세계음식도 맛보고 축제장을 구석구석 즐겨보아요. 그나저나 저 큰 아이스크림 다 주는 거 아니죠? ㅎㅎ

따뜻한 국밥도 먹었으니 다시 축제장 구경 시작할까요?




 15 16

장터 무대에서 줄타기 공연이 시작되었어요. 밥 먹는 시간도 아까워 후루룩 국밥 한 그릇 먹고 줄타기 공연을 보러 갑니다. 어름산이는 심호흡을 하고 관객들의 ‘얼쑤’, ‘잘한다’ 장단에 맞춰 줄타기 공연을 시작합니다.
아슬아슬 줄 하나에 몸을 의지하고 왔다 갔다 공중 점프에 보는 이들도, 타는 이도 가슴이 철렁철렁합니다.


 17

 줄타기 공연이 끝나고 장터 무대에서 세계민속이 시작되었어요. 멕시코팀의 공연이 있었는데 의상이 특이해서 눈을 뗄 수가 없네요.

 

18

공연이 끝난 세계민속공연팀들은 바우덕이 축제장 이곳저곳을 다니며 축제를 즐기고 있었는데요, 매운 떡볶이도 잘 먹고 달콤한 솜사탕도 먹고 관객들이 함께 사진 찍자고 해도 즐거워하며 응해주었어요. 외국인 공연단과 함께 기념사진 한 장 ‘찰칵’

 

 

19 20

아이들과 함께 바우덕이 축제에 갔는데 다른 것도 더 보고 싶다면 축제장 왼쪽 언덕을 봐 주세요. 안성맞춤 천문과학관이 있는데요, 축제장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도 있는 정자도 있고 천문대도 관람하고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거예요.

 

 

21

이번 추석 연휴 시작은 안성 바우덕이 축제 보고 시작할까요?
안성 맞춤랜드로 고고~~!!

2017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9월 28일(목) ~ 10월 2일(월)
안성맞춤랜드

0 추천

TAG #경기도가을축제 2017안성바우덕이축제 경기관광공사 안성가볼만한곳 안성맞춤랜드 안성바우덕이축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