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포천여행] 광릉숲 국립수목원 도보여행

나의여행기

[포천여행] 광릉숲 국립수목원 도보여행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걸음이 부담스럽지 않은 계절, 친구와 연인과 그리고 가족과 함께 걷기 좋은 곳을 찾는다면 수목원 만한 곳이 없다. 서울 근교 몇몇 유명한 수목원이 있는데 그중 유네스코 생물권 보호지역으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는 국립수목원을 소개한다. 사진을 취미로 하면서 계절마다 찾던 곳이었는데 한동안 뜸하다 얼마 전 지인과 함께 다녀왔는데 사진보다 걷다 벤치에 앉다를 반복하며 그동안 밀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절로 힐링 되는 기분이 든다. 광범위한 국립수목원의 모든 것을 보겠다는 맘으로 탐험가처럼 구석구석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마음에 드는 쉼터에 자리 잡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여행이 되는 광릉숲 국립수목원 도보여행. 다가오는 주말 지금 딱 떠오르는 그 사람과 이곳을 산책하며 이야기 나눠 보는 건 어떨까?

광릉수목원_003 광릉수목원_006

지금의 정식 명칭은 국립수목원이지만 광릉수목원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 이력을 말해주듯 입구에는 광릉수목원이란 글귀가 여행자를 맞이한다. 한국에 처음 올림픽이라는 국제적인 행사가 열리는 것에 힘입어 서울 근교 아름다운 숲으로 알려진 광릉숲에 한국을 대표하는 식물원으로 조성하여 세계인들에게 알리는 것과 동시에 국민들에게는 광릉숲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전시원을 통해 숲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성되었다. 이후 국제적으로 생물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1999년 국립수목원으로 승격되었는데 아직도 사람들에겐 광릉수목원으로 더 잘 알려진 듯.

광릉수목원_010 광릉수목원_013
국립수목원이 위치한 광릉숲은 세조가 살아생전 사냥을 즐기던 숲이었는데 세조가 죽은 뒤 이 인근에 그의 무덤인 광릉을 조성하면서 이 일대를 광릉숲이라 칭했고 이후 조선 후기까지 조선 왕실은 왕릉의 부속림으로 지정하여 철저하게 보전했다고 한다. 이후 일제강점기 때는 산림과 임업을 연구하는 시험림과 학술 보호림으로 지정, 보호되었는데 한국전쟁을 겪으면서도 큰 손실 없이 보전되어 왔다. 500여년이 훌쩍 넘은 세월 동안 간직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광릉수목원_014 광릉수목원_016

반세기를 개발이라는 칼질을 당하지 않고 온전하게 버텨온 숲은 국가적으로 가장 소중한 자원이 된 것과 동시에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쉽게 찾을 수 있는 힐링공간이 되고 있다. 대중교통으로 찾으려면 의정부역이나 광릉내에서 21번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국립수목원을 찾을 땐 방대한 모든 숲길을 숙제처럼 모두 걸을 필요는 없다. 걷다 눈에 띄는 벤치에 앉아 쉬는 것 또한 수목원을 즐기는 방법이니. 함께 온 사람과 나무 위 새처럼 재잘거리는 것 또한 힐링이 되는 국립수목원. 구석구석 찾아보진 못해도 걸음마다 보이는 식물들이 궁금하다면 해설사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광릉수목원_017 광릉수목원_020

국립수목원은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1일 5천명까지 입장 제한이 있으며 토요일 및 개원일과 겹친 공휴일에는 1 일 3천명까지 입장가능하다. 무료 관람이 가능한 사람도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하는데 예약 및 예약 변경은 입장 예정일 1개월 전부터 관람 마감시간 1시간 전까지 해야 하며, 당일 16시 이후부터는 상담원을 통해 예약 및 예약인원을 변경해야 한다. 입장권 예매 후 취소 없이 입장 예정일 관람마감시간까지 입장하지 않을 경우 예매된 입장료는 환불되지 않으며 예약 취소는 당일 관람마감시간까지 가능하다. 단, 16시 이후부터는 상담원을 통한 예약취소가 가능하다.

광릉수목원_023 광릉수목원_027

국립수목원을 주말 힐링여행지로 잡았다면 넉넉한 여유시간을 갖고 편히 둘러볼 생각으로 찾아보길 권한다. 이곳을 광릉숲이라 불리게 된 광릉과 함께 여행코스로 묶으면 좋을 듯.

0 추천

TAG 광릉수목원 국립수목원 포천가볼만한곳 포천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