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여주 여행/세종대왕릉 영릉&세종대왕역사문화관

나의여행기

여주 여행/세종대왕릉 영릉&세종대왕역사문화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여주는 세종대왕과 효종대왕이 잠든 영릉이 있고 명성황후를 비롯 왕비를 여럿 배출한 고장입니다.

여주 여행코스로 세종대왕릉 영릉을 비롯 여주 가볼만한곳으로 명성황후 생가와 신륵사 등을 연계한다면 역사탐험 여행이 될 것입니다.

여주 영릉에는 새로 조성된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이 있어 더욱 유익한 관람을 할 수 있고 아이들 체험학습으로도 유익한 공간입니다.

 

 

​ 

2

날씨가 제법 가을가을한 날이 이어지는 10월, 여주 여행코스 세종대왕릉 여주 영릉에도 가을이 찾아옵니다.

파란 하늘 가을 햇살에 은행알도 노랗게 영글고 단풍잎도 빨갛게 가을빛으로 물들어 가네요.

 

 

 

3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릉은 여주시 능서면 왕대리에 나란히 있으며 한자로는 서로 다른 영(英, 寧)자를 씁니다.

세종대왕릉은 그림에서 보다시피 소헌왕후와 합장릉으로 하나의 봉분으로 되어 있고 효종대왕릉은 인선왕후와 동원상하로 조성된 쌍릉입니다.

 

 

 

4

세종대왕릉에 이르기 전, 영릉주차장인 줄 알고 주차를 했는데 영릉주차장이 아니라 세종대왕역사문화관 주차장이었습니다.

올해 새로 조성되었다는 소식만 들었을 뿐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을 방문한 것은 처음입니다.

주차를 잘했구나 생각하면서 관람하기로 합니다.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은 무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5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은 영상관과 3개의 상설전시관 기획전시관이 있는데 유물과 전시 자료를 통해 세종대왕과 효종대왕에 관한 조선 왕릉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왕릉 조성 과정을 영상을 통해 볼 수 있고요.

 

7-1

이어지는 제1전시실은 민족의 성군 세종대왕의 업적과 생애에 대해 새로 조성된 최신 전시관답게 디지털 영상으로 이해하기 쉽고 흥미있게 전개됩니다.

 

 

 

9

어진과 어보, 세종대왕의 발명품들을 볼 수 있어 아이들 체험학습장으로 손색없는 전시관입니다.

 

 

 

8

종묘제례악에 쓰이는 악기들이 있는데 낯설지 않은 기억을 더듬어보니 여주 영릉 내 세종전에서 보던 악기들이었습니다.

조선 왕릉으로서 원형 복원하고 있는 중이라 자금 세종전은 철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이 세종전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이어나갈 것입니다.

 

 

 

10

제2전시실은 비록 이루지는 못했지만 북벌정책의 꿈을 꾸었던 효종대왕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1
여주 영릉을 방문하기 전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을 먼저 들러보시라 권합니다.

세종대왕역사문화관에서 영릉까지는 약 400m 거리이므로 다시 차로 이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차장이 각각 있습니다.

 

 

12

여주 여행코스 세종대왕릉 영릉은 보편적 가치와 진정성과 완전성 등을 충족하고 역사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유산 조선왕릉42기 중의 일부입니다.

단돈 500원, 관람료도 참 착하죠^^.

<여주 영릉 소개 및 관람 안내> 세종대왕유적관리소 – http://sejong.cha.go.kr

 

 

 

13

여주 여행코스 영릉을 들어서면 세종대왕의 동상이 있습니다.

백성을 사랑하고 어여삐 여겨 한글을 창제하신 민족의 성군으로 길이길이 사랑받는 임금이지요.

세계문화유산으로서 진정성과 완전성의 충족요건을 회복하기 위한 일이라고 생각되는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문화재청 유적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유적 내 원형의 건물이 아닌 세종전은 철거하고 훼손된 능제(연못)는 원형 복원하는 등 한창 재정비 중에 있습니다.

세종전 앞 잔디마당의 세종대왕 과학 발명품들은 세종대왕역사문화관 주변으로 이전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14

앞으로 나아가면 세종대왕릉 재실이 있고 왕릉을 드나드는 훈민문이 있습니다.

 

 

 

15

여주 영릉을 만나기 전 재실에서 왕릉과 왕릉을 꾸미고 있는 석물들을 알아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입니다.

실제 왕릉과 마주했을 때 이해하기 쉬우니까요.

 

 

 

16

조선 태조 이성계의 능 건원릉에 잔디 대신 억새가 자라는 이유 아시나요?

돌방 대신 회격으로, 둘레석 대신 난간석, 참도도 생략한 능제 간소화 변혁의 주인공 세조가 잠든 광릉과 다양한 석물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17

여주 여행코스 조선왕릉 여주 영릉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였지만 능제복원과 관련하여 정자각 주변 공사로 인해 제대로 볼 수 없었지만 앞으로는 원형에 가까운 제대로 된 왕릉을 마주하겠지요.

 

 

 

18

다행한 것은 홍살문에서 정자각에 이르는 길을 걷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지만 왕릉 관람은 가능했습니다.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연휴 기간은 무료개방이지만 2017년 11월 1일~ 2018년 12월 31일까지는 관람이 제한적입니다.

궁금한 점은 세종대왕유적관리소 전화 031-885-3123 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19

정자각에서 바라 본 왕릉은 높다란 언덕 위에 조성되어 머리 부분만 살짝 보였습니다.

접근할 수 없는 보통의 왕릉과 달리 영릉까지 올라가 가까이서  왕릉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0

소나무숲이 주변을 감싸며 여러 석물들을 보게 되는데 합장릉일지라도 혼유석은 따로따로 놓여 있습니다.

 

 

21

올라갔던 반대편으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22

영릉비각에서 바라 본 여주 여행코스 영릉.

 

23

영릉 조성과정을 알 수 있는 영릉비가 비각 안에 있습니다.

 

 

 

24

그리고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릉은 약 700m의 왕의 숲길로 이어져 있어 하나의 관람권으로 서로 통행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차로 이동하여도 되고 왕의 숲길을 이용하여 효종대왕릉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주 여행 가볼만한곳 세종대왕릉 영릉과 세종대왕역사문화관 그리고 효종대왕릉입니다.

영릉과 명성황후 생가 유적지와 신륵사, 영월루 등을 함께 관람하면 더욱 좋습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끼투어 세종대왕릉 세종대왕역사문화관 여주가볼만한곳 여주여행 여주영릉 여주왕릉 왕릉 조선왕릉 효종대왕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