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경기도 파주 축제 가볼만한 곳_웰빙명품 장단콩 축제

나의여행기

경기도 파주 축제 가볼만한 곳_웰빙명품 장단콩 축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_DSC7599

파주 민통선 청정 지역에서 나는 장단콩 축제 2017

파주 평화누리공원과 임진각 광장을 흔히 다녀오면서도 장단콩 축제장을 찾은 건 처음이다. 2017년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열린 장단콩 축제는 올해로 벌써 21번째다. 오전에 눈이 내리고 오후로 들어서자 눈이 비가 되었던 궂은 날씨에도 그 넓은 축제장이 북적일 정도로 사람이 많이 모여들어 축제장 열기는 뜨거웠다. 파주 명품 장단콩을 테마로 성공적으로 이끈 대한민국 대표 웰빙 축제의 분위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_DSC7482
 

_DSC7498

 

DMZ 안보 여행지의 출발점인 이곳 임진각에는 관광객 편의 시설과 음식점 기념품 판매점 등이 있는 3층짜리 건물 한 동이 있고 주변에 망배단, 평화의 종, 미국군 참전 기념비 등이 있다. 또한, 남북 분단 전 한반도 북쪽 끝 신의주까지 달리던 기차가 멈추어 전시된 곳이 있고 광장을 지나 평화누리공원이 있다. 녹슨 기차 옆 철조망 아래로 빼곡하게 걸려있는 소원 리본은 알록달록 화려하지만 오랜 세월의 아픔을 품고 있다. 비에라도 젖는 날이면 바라보는 마음은 한층 더 무거워진다.

주룩주룩 빗줄기가 세차졌다. 쉬이 그칠 것 같지 않아 비옷 하나 입고 그냥 비를 받아들이며 건물 옥상 전망대에 올랐다. 평소에 볼 수 없는 또 다른 풍경 하나가 내려다 보인다. 장단콩 축제로 사람들이 북적이고 먹거리 볼거리 체험 거리 즐길 거리로 조용한 광장이 시끌벅적한 모습이다.

 

2
경기도 웰빙축제_파주장단콩 축제2017
 

 

축제장에서 만나는 군인의 모습이 어색하지 않은 곳이다. 주 무대에서는 장단콩 요리 경연 대회 수상식이 한창이었다.
그 무대 주변에는 꽃단장한 대형 장독대가 정원처럼 꾸며져 있다.

  

_DSC7582
 
 

3

 

 
장단콩은 현재는 수확성이나 품질에서 더 나은 품종으로 보급되어 사용하지 않지만, 한반도 최초의 콩 보급품종인 “장단백목”에서 유래하였으며 장단 지역에서 나는 콩이다. 장단콩은 한국전쟁 이후 한동안 사라졌던 운명에 처하기도 했다. 장단 지역이 대부분 민간인이 출입할 수 없는 구역에 포함되어서다. 그러다가 1973년 통일촌 사업으로 민통선 지역에 마을을 조성하고 민간인이 들어가 인삼 등 다른 작물과 함께 조금씩 재배를 시작해 오늘에 이른다.

 
 
_DSC7603

웰빙 축제장답게 다양한 옹기류도 가득하다.

 
4
 
 
 

장단 마을은 땅에 물 빠짐이 좋고 청정한 자연환경과 일교차가 심해 콩 생산에 좋은 여건을 갖추어 그 맛이 더 좋다고 한다. 축제장 부스 중 가장 길게 자리 잡고 있는 곳은 장단콩 판매장과 장단콩으로 만든 된장이나 청국장을 시식해 보는 곳이다. 청국장 된장뿐만 아니라 파주에서 나는 질좋은 육류와 송이버섯 등 시식만으로도 건강해지는 느낌이다.

즉석에서 끓인 청국장도 맛보고 콩을 으깨지 않고 동그랗게 만든 청국장도 김에 싸서 먹어보았다. 정통 재래식으로 황토방에서 직접 띄워 방부제 소금을 사용하지 않았다는데 먹어보니 청국장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 바로 구매해 집에서도 잘 먹고 있다.  

콩은 쌀보다 칼슘 122배, 인 26배, 철 16배 정도로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노화, 비만, 혈압조절, 당뇨, 항암, 골다공증, 두뇌발달 등에 좋은 효과가 있는 건강식품이다.

5
 
 

주룩주룩 비가 내리고 날씨는 서늘하니 축제장에서 가장 인기 있고 분주한 곳은 인삼튀김 두부전 부침개 등 전을 부치고 먹거리를 판매하는 코너다.  
 

_DSC7525  파주 평화누리공원

움직이는 관광안내소와 함께 하는 평화 역사 이야기 여행 콘서트

광장을 지나 평화누리 공원이 마주 바라보이는 곳에서는 움직이는 관광 안내소가 줄지어 서 있고 평화 역사 이야기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장단콩 축제와 함께 열리는 이 콘서트는 대한민국 테마 여행 10선으로 선정된 권역을 알리기 위한 행사다. 전국 10개 권역 중 제1권역으로 묶인 지역은 인천(중구. 강화군) 파주 수원 화성 다섯 개 지역으로 평화 역사 이야기가 콘셉트다.
   

6
 

 

_DSC7543

우리나라 전국에서 콩이 나지만 장단콩은 파주 민통선 청정 자연에서 나는 콩으로 고소한 맛과 특별한 의미도 함께 담고 있다. 올해 장단콩 축제는 끝났지만 매년 열리는 웰빙 축제로 평화 역사 이야기를 담은 파주지역 여행과 함께 가볼 만하다.

 
0 추천

TAG 경기도축제 대한민구테마여행10선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웰빙축제 임진각광장 파주장단콩축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