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속경기도

영화 <건축학개론> 생각만으로도 설레는 첫사랑을 떠올리다
건축학개론 포스터

건축학개론(2012년)

장르 : 멜로/로맨스
감독 : 이용주
출연 : 엄태웅, 한가인, 이제훈, 수지
촬영지 : 구둔역 폐역

  • 한눈에 보는 양평 코스
양평코스 (양평 구둔역 -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 - 서후리숲)

생각만으로도 설레는 첫사랑을 떠올리다

양평 구둔역

주소 :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구둔역길 3
전화 : 031-771-2101
휴일 : 매주 화요일
이용시간 : 봄, 가을 09:00~19:00 / 여름 09:00~20:00 / 겨울 09:00~18:00
홈페이지 : www.kudun.modoo.at

2012년 전국에 첫사랑 붐을 몰고 온 영화 <건축학개론>. 극중 대학생이었던 승민과 서연은 과제를 위해 찾은 어느 오래된 역에서 두 팔을 펴고 레일 위를 걸으며 관객들로 하여금 잊고 있던 ‘설렘’이라는 감정을 떠올리게 만든다. 이 장면을 찍은 장소가 앙평 구둔역이다.
지금은 폐간이역이지만 1940년에 문을 열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닌 이곳은 마을 주민들의 노력으로 지역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카페 까몽이네, 행복제작소, 대합실, 고백의 정원, 비움터, 반추의 마당, 향기의 미로, 소원의 나무, 환상열차의 종소리 등 9개의 테마 공간과 즉석 사진 찍기, 소원 매달기, 풍등 날리기 같은 즐길 거리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2017년 양평 10경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영화 속 승민과 서연이 함께 걸었던 그 평행선은 결코 만나지도 헤어지지도 않은 채 그곳에 고스란히 남겨져 있다. 어쩌면 첫사랑이란 그렇게 끝나지 않는 평행선을 그리며 달리는 레일처럼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것 아닐까.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첫사랑’이었겠지만 이곳의 선로 위에서만큼은 ‘나의 첫사랑’을 추억해봐도 좋겠다.

양평 구둔역의 풍경
  • 추천 코스

첫사랑을 만난 듯 두근두근 데이트 코스

양평 구둔역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

‘첫사랑’ 하면 떠오르는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를 테마로 이루어진 공원이다.
•주소 : 경기 양평군 서종면 소나기마을길 24

서후리숲

한국에서 보기 힘든 자작나무숲을 볼 수 있는 곳. 연인과 손 잡고 천천히 걸어보자.
•주소 : 경기 양평군 서종면 거북바위1길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