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속경기도

드라마 <딴따라> 밤하늘을 바라보며 문화와 예술을 꿈구다
딴따라 포스터

딴따라(2016년)

장르 : 드라마
연출 : 홍성창, 이광영
출연 : 지성, 혜리, 강민혁, 채정안
촬영지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송암스페이스센터, 수원 굿모닝하우스

  • 한눈에 보는 양주 코스
  • 한눈에 보는 수원 코스
양주코스 (양주시립 장욱진미술관 - 가나아트파크 - 송암스페이스센터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 조명박물관)

미술과 별빛이 만나는 아트 시티 여행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93
전화 : 031-8082-4245
휴일 : 매주 월요일
이용시간 : 10:00~18:00
홈페이지 : http://changucchin.yangju.go.kr

송암스페이스센터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85번길 103
전화 : 031-894-6000
휴일 : 매주 일, 월요일
이용시간 : 11:00~21:30
홈페이지 : http://www.starsvalley.com

당대 최고 아이돌을 키워낸 미다스의 손 신석호와 패기 넘치는 딴따라 밴드의 구구절절한 사연을 담은 드라마 <딴따라> 승승장구하던 신석호가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졌다가 재기를 꿈꾸던 순간, 해맑고 사연도 많은 ‘그녀와 그들’이 신석호의 인생에 뛰어든다. 바로 이 드라마가 택한 촬영지가 양주에 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순수한 내면세계를 추구하던 장욱진 화백의 정신을 기려 양주시가 설립한 미술관이다. 이곳 전시실에서 신석호와 그린이 대화를 주고받는 장면이, 앞뜰에서 신석호가 사색에 잠기는 장면이 촬영됐다. 창을 통해 내다보이는 풍경마저 예술 작품으로 느껴질 만큼 공간미를 살린 것이 특징. 영국 BBC가 선정한 ‘2014 위대한 8대 신설(new) 미술관’에도 들었을 정도라니 미술 작품뿐 아니라 미술관도 충분히 감상하길 권한다.
주인공들의 젊음과 순수함을 표현하고자 택한 또 다른 촬영지는 송암스페이스센터다. 계명산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위치한 이곳에는 우주를 관측할 수 있는 천문대와 우주 테마파크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우주 체험 공간이 들어서 있다. 케이블카를 타고 5~6분쯤 올라가면 <딴따라>의 주인공들이 밤하늘을 관측하는 장면을 촬영한 천문대가 나타난다. 케이블카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이 압권이라 주말에는 케이블카를 타는 데만도 한참을 기다려야 할 정도다. 낮에도 별을 관찰할 수 있지만, 송암스페이스센터에 있는 숙박 시설을 이용하며 밤하늘의 별을 여유롭게 즐겨보는 건 어떨까.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송암스페이스센터의 풍경
  • 추천 코스

문화와 예술을 통한 일상의 재발견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가나아트파크

대중에게 미술 작품뿐 아니라 다양한 예술 장르를 소개하는 국내 최초의 사립 미술관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17

송암스페이스센터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조선 초기 최대 왕실사찰로 지금은 소실되어 터만 남아 있지만 박물관에서 그 화려했던 시절을 엿볼 수 있다.
•주소 : 경기 양주시 회암사길 11

조명박물관

토기 등잔부터 미래의 조명인 감성 조명까지 인류의 조명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
•주소 : 경기도 양주시 광적로 235-48

수원코스 (수원 굿모닝하우스 - 수원시립 아이파크미술관 - 수원영동시장 - 방화수류정 - 플라잉수원)

미지의 공간에서 소통의 공간으로

굿모닝하우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로 168
전화 : 게스트하우스 031-248-2903 / 굿모닝카페 031-248-2904
휴일 : 매주 월요일
이용시간 : 카페 09:00~20:00 / 전시실 09:00~18:00
홈페이지 : goodmorning-house.com

우여곡절 끝에 첫 행사 무대에 서게 된 딴따라 밴드. 설레는 마음으로 행사장에 도착했는데 알고 보니 경로잔치란다. “오 마이 갓!” 하지만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놓칠 수 없는 그들은 밴드 음악의 멜로디를 트로트로 바꿔 신나는 무대를 펼치는데, 이 경로잔치 장면을 촬영한 곳이 지난 47년간 경기도지사 공관으로 사용했던 수원 굿모닝하우스다.
2016년 4월 개장한 굿모닝하우스는 ‘누구나 머물 수 있는 사랑방 같은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도민들을 위한 작은 결혼식장, 게스트하우스, 역사 전시관, 카페 등을 갖춰놨다. 특히 드라마를 촬영한 공관 건물 앞 야외 정원은 원래 도민을 위한 작은 결혼식장으로 활용되는 곳으로, 매주 토요일 1회 한 쌍에게 무료로 빌려준다. 또한 종종 다채로운 문화 예술 공연도 펼쳐진다고 하니 미리 스케줄을 살펴보고 찾아가면 좋을 듯하다.
관사 일부는 방문객들이 머물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형 숙박 시설로 재정비했다. 게스트룸은 23~36제곱미터 규모로 모두 5개가 있다. 경기도민 누구나 신청을 통해 1박에 5만 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깨끗하고 단아하게 꾸며진 숙소에 묵을 수 있으니 한번 이용해봐도 좋겠다.

굿모닝하우스의 모습
  • 추천 코스

오감이 즐거운 체험 여행

굿모닝하우스 (1박)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시민들의 새로운 쉼터이자 전통과 현대의 문화 예술 플랫폼 역할을 하는 미술관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33

수원 영동시장(28청춘 청년몰)

젊은 청년들이 모여 직접 제작 생산한 상품을 판매한다. 새로운 감각의 공예 체험과 핸드메이드 제품을 구경해보자.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255번길 5 영동시장 A동 2층

방화수류정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정자이자 수원화성에서 풍광이 가장 아름다운 곳!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392번길 44-6

플라잉수원

헬륨 기구를 타고 하늘에서 만나는 수원화성의 멋진 전경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 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