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속경기도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일상 속의 평화로운 쉼터. 임직각 평화누리 전경

하이에나 포스터

하이에나(2019)

[방영]

11회

하이에나는 상위 1% 하이클래스를 대변하는 변호사들이 각자의 하이애나식 생존기를 그린 드라마로 정금자(김혜수)와 윤희재(주지훈)의 팽팽하면서 매력적인 대립으로 사랑을 받았다.
극중 주지훈이 난항을 예상하며 함께 하기를 주저하는 이의원을 독려하여 함께 하도록 설득시키는 장면의 배경이 의정부의 회룡사이다.
이의원을 설득 시켜야하는 장면이 주는 긴장감과 회룡사가 주는 차분한 배경이 어우러져 묘한 매력이 느껴지는 장면이 되었다.
회룡사는 북한산의 대표적인 사찰로 이성계가 조선을 개국한 후 찾아와 절 이름을 현재의 회룡사로 바꿨다고 전해진다. 또 왕위에서 물러난 이성계가 함흥에 머물다가 서울로 돌아와 자초를 찾자 자초가 ‘회란용가(回鸞龍駕)’라고 하며 기뻐한데서 회룡사라는 이름이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북한산 둘레길 산책중에 만날 수 있는 도심과 가까운 사찰로 힘들이지 않고 쉬이 고즈넉하면서도 차분한 사찰의 매력을 느끼기에 좋을것 같다.

이성계와 무학대사의 전설이 있는

회룡사

  • 회룡사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봉선사의 말사이다. 681년(신라 신문왕 1) 의상(義湘:625∼702)이 창건했을 때의 명칭은 법성사(法性寺)였다. 930년(경순왕 4) 경보(慶甫), 1070년(고려 문종 24) 국사(國師) 혜거(慧炬), 1384년(우왕 10) 자초(自超) 등이 각각 중창하였다. 특히 자초는 이성계(李成桂)와 함께 이 곳에서 3년간 수도하였고, 이성계가 정계로 나간 뒤에는 자초가 홀로 남아 사찰을 중건하고 관세음보살상을 모셨다. 그 뒤 이성계가 조선을 개국하고 이곳에 찾아와 절 이름을 현재의 회룡사로 바꾸었다고 한다. 그러나 일설에는 이성계가 왕위에서 물러나 함흥(咸興)에 머물다가 1403년(태종 3) 서울로 돌아와 이곳에서 수도하던 자초를 찾아오자 자초는 ‘회란용가(回鸞龍駕)’라 하면서 기뻐하였는데, 절 이름은 여기에서 유래하였다고도 한다.

    이용안내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전좌로155번길 262
    전화 : 031-873-3391

널따란 잔디언덕과 연못, 통일을 주제로 한 조형물 등으로 꾸민 휴식공간

임직각평화누리

  • 임직각평화누리

    남북대립의 긴장이 흐르는 분단의 상징이자 냉전시대의 잔상이였던 임진각에 화해와 상생, 평화와 통일의 상징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조성된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드넓은 초원과 파란 하늘 아래 알록달록 풍선을 든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셀카를 찍는 연인들의 모습이 한가로이 평화로운 모습을 자아냅니다. 임진각은 오랫동안 분단의 상징이었습니다.
    명절에 실향민들이 망배단을 찾는 모습에서 남북으로 갈라진 현실을 새삼 깨닫곤 했습니다.
    2005년 세계 평화 축전 이후 임진각 일대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평화누리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오고 있습니다.
    통일기원 돌무지, 바람의 언덕 바람개비 등 통일과 평화, 상생을 기리는 상징물은 많은 관광객들에게 좋은 추억들을 만들어 드렸습니다.
    주말이면 록 페스티벌을 비롯하여 각종 문화공연이 열리고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평화누리공원에서 한때를 보내며 평화와 통일을 기원을 하고 다채로운 문화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이용안내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48-33
    전화 : 031-953-4448

추천코스

  • 회룡사

    도봉산자락에 있는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전좌로155번길 262

  • 헤이리 예술마을

    예술과 문화가 차곡차곡 쌓여가는곳

    주소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0-21

  • 임직각평화누리

    화해와 상생, 평화와 통일의 상징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4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