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경기도-경기관광공사,‘2024 DMZ 평화 걷기 및 마라톤’대회 성료
작성자 언론홍보담당자 작성일 2024-10-07

경기도-경기관광공사,‘2024 DMZ 평화 걷기 및 마라톤대회 성료

- 5~6, 이틀간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 개최, 4,271명 참가 -

- 참가자들 평화누리 캠핑장 숙박 할인 혜택, 체류형 관광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이하 공사)5일과 6일 이틀간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2024 DMZ 평화 걷기 대회''2024 DMZ 평화 마라톤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민간인 통제구역을 걷고, 달리는 이번 대회에는 4,271명이 참가, DMZ의 생태·평화적 가치를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5일에 열린 'DMZ 평화 걷기'에는 9개국의 주한 외국대사, 중립국감독위원회(NNSC) 스위스·스웨덴 대표, 도의원 등 총 1,703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민통선 내 임진강변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DMZ 일원의 생태적 가치와 평화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했다.

특히, 이날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주한 외국대사들과 함께 걸으며 친선과 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갖는 한편 '평화 메시지 보드'DMZ의 평화적 의미를 되새기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또한 탄소 저감을 주제로 한 '탄소 발자국 저감 캠페인', AR 기술을 활용한 스탬프 투어 및 친환경 기념품(리유저블컵, 나무 메달) 제작 등을 통해 참가자들과 함께 생태 보호를 실천했다.

6일에 열린 '2024 DMZ 평화 마라톤 대회'에는 전국 마라톤 동호인, 국군 장병, 도민 등 2,568명이 참가, DMZ 일원을 달리며 그 생태·평화·역사적 가치를 몸소 체감했다. 지난 2007년부터 시작해 올해 15회째를 맞은 평화 마라톤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마라톤 축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이번 마라톤 대회는 10km 코스와 하프(21km) 코스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출발, 통일대교를 건너 민간인 통제구역인 통일촌 사거리까지 달리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동 행사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윤후덕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전 마라토너 황영조 선수도 함께하며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경기도와 공사는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요 구간에 안전 펜스와 통제 요원을 배치했으며, 참가자들을 위한 스포츠 테이핑·마사지 체험 부스 등 편의시설 및 의료 지원과 함께 황영조 선수 팬 사인회, 기록 포토존, 가수 정동하의 축하공연 등 부대행사도 마련, 다양한 재미를 선사했다.

여기에 더해 공사는 DMZ 숙박관광 활성화를 위해 걷기, 마라톤 참가자들에게 행사장 인근 평화누리 캠핑장에서 할인가로 숙박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도 제공했다. 행사 관계자는 걷기, 마라톤 행사는 당일로 끝났지만, 23일 캠핑장 숙박과 연계돼 실질적인 DMZ 체류 관광 활성화로 인근 지역에서의 소비 증대 효과도 있었다고 말했다.

조원용 사장은 이번 행사는 평소 가기 힘든 통일대교, 생태탐방로 등 민간인 통제구역을 직접 걷고, 달린다는 점에서 다른 행사와 차별화된다세계적으로도 보기 힘든 관광자원인 DMZ의 가치를 국내외에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펼쳐 세계적 생태·평화 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DMZ OPEN 페스티벌1116일까지 DMZ를 소재로 공연, 전시, 학술, 스포츠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자세한 일정과 정보는 DMZ OPEN 페스티벌 공식 누리집(www.dmzope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임시 점검 안내

안녕하세요. 경기관광공사입니다. 
2/28(수) 경기관광공사 누리집 임시점검이
예정되어 있어 안내 드립니다. 
점검으로 인해 누리집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점검 일자 2024년 2월 28일(수)
  • 점검 시간 10:00 ~ 11:00 (1시간)
  • 작업 내용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임시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