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국민 모두의 DMZ가 열린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0-11

국민 모두의 DMZ가 열린다!   

- 경기관광공사, 자연환경국민신탁과 DMZ 발전 업무협약 체결 -

- 시민 참여 DMZ 지속가능발전기금 조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약속 -

 

세계적 자연유산 DMZ의 미래를 위한 기금조성 등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길이 열렸다.

경기관광공사(사장 황준기)와 자연환경국민신탁(대표이사 전재경)은 14일『DMZ일원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총 7개의 분야를 포괄하며 DMZ 글로벌 트러스트(땅1평 저축하기)공동 캠페인, DMZ 일원 탄소발자국 지우기 운동, DMZ 일원 자원조사, 평화누리길 걷기(Walk Your DMZ) 등 관련 행사를 통한 DMZ 지속가능발전기금 조성, 심포지엄·워크숍 및 세미나 공동 개최, 공동 프로젝트와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등이다.

무엇보다 DMZ 기금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국민들에게 열리게 됐다. 현재 평화누리길 걷기행사에선 참가자들이 10M를 걸을 때마다 1원씩 적립하여 기금조성에 후원된다. 또한 국민 개인들의 소득1%를 DMZ환경 조성에 기부할 수 있는 ‘DMZ 1% 시티즌’ 되기부터  일반 기업 등도 DMZ 일원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을 위한 ‘DMZ SOS(Save Our Species)’에 기부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있다.

향후 적립되는 DMZ 기금은 투명한 기금운용 절차를 통해 DMZ 일원 자원 조사,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DMZ 체험프로그램 활성화, DMZ일원 생태문화 마을 만들기 등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관광공사 황준기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고립된 DMZ가 아닌 국민 모두의 DMZ, 지속가능한 보전을 위한 DMZ를 위한 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 자연환경국민신탁
2006년 『문화유산과자연환경자산에관한국민신탁법』에 의해 설립된 환경부 특수법인으로 보전가치가 있는 자연환경자산을 국민, 기업, 단체 등으로부터 기부․증여를 받거나 위탁받은 재산을 활용하여 자산을 취득하고 이를 영구히 보전, 관리함으로서 현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익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DMZ 글로벌트러스트, 지리산 반달가슴곰 서식지 보호, 탄소발자국지우기운동 등다양한 공익사업을 추진 중이다.
 
* DMZ 트러스트 : 시민들의 기금을 모아 DMZ 일원의 단절지역 및 환경요충지를 매입하여 보전하는 사업

 

서비스 임시 점검 안내

안녕하세요. 경기관광공사입니다. 
2/28(수) 경기관광공사 누리집 임시점검이
예정되어 있어 안내 드립니다. 
점검으로 인해 누리집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점검 일자 2024년 2월 28일(수)
  • 점검 시간 10:00 ~ 11:00 (1시간)
  • 작업 내용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임시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