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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관광공사, 경기도 관광자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2-29

경기관광공사, 경기도 관광자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 경기도 여행 목적 1위 휴식휴양, ‘관광지로서의 경기도 이미지 필요 -

- 3대 미션 15개 전략과제 실시, 4년 내 생산유발효과 약 57천억 원 발생 -

 

경기도(도지사 남경필)와 경기관광공사(사장 홍승표)는 경기도 관광매력도 증진을 위한 ‘경기도 관광자원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결과를 발표했다.

공사는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2016년 7~12월까지, 경기연구원을 통해 관련 조사 및 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했다.

먼저 대한민국 국민 1,000명 대상 인식조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경기도 지역에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한 경험에 대한 응답률이 60.3%로 나타났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비교하면, 수도권은 73.5%, 비수도권은 46.2%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경기도 방문목적으로 ‘휴식휴양(28.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경기도 관광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관광지라는 생각이 들지 않기 때문에(29.6%)’, ‘상대적으로 가까운 이동거리로 인하여 여행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20.1%)’, ‘매력적인 관광지가 부족하기 때문(18.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기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새로운 관광 랜드마크 구축(20.5%)’을 꼽았는데, 이는 꾸준한 관광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지적됐다.

공사는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관광자원 개발과 진흥방향을 위해 3대 미션(고객지향 관광 상품 차별화, 경기북부 평화생태관광 허브화, 경기관광 브랜드 리노베이션) 및 15대 전략과제를 도출했다.

첫째, 고객지향 관광 상품/자원 차별화 전략수행을 위해 ‘고부가가치 창출하는 융복합 관광레저 거점 조성’, ‘유네스코 세계유산 숙박거점 조성’, ‘도내 지정관광지의 재도약기 마련’ 등이 나왔다. 둘째, 경기북부 평화생태관광 허브화 전략에는 ‘임진각 관광지 활성화 및 곤돌라 등 추진’, ‘미군 반환공여지의 관광적 활용방안 모색’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관광 브랜드 리노베이션 전략에 따라 ‘경기도 10대축제 명품화’, ‘경기도 MICE, 유니크베뉴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위 15개 전략과제를 수행할 때 발생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계획기간(2017-2021년)내 발생되는 투자부문 파급효과로 요약됐다.

 

금번 경기도 관광자원 활성화 추진계획 기간 내 투입되는 투자비는 약 3조 5,870억 원이며, 이중 토지매입비로 1조 761억 원을 제외한 약 2조 5,109억 원을 대상으로 파급효과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경기도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약 5조 7,250억 원, 부가가치유발 약 1조 8,080억 원, 수입유발 약 6,550억 원, 취업유발 35,404명의 개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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